칠교놀이(탱그램)는 중국에서 5천년 전부터 즐겨왔던 퍼즐 게임이며 우리나라에도 전래되어 우리들의 조상들이 그 놀이를 즐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놀이이다. 칠교판이라고 하는 7개의 조각을 모두 사용하면서 사람, 동물, 기타 사물 등의 모양을 만들어 즐기는 놀이로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 할 수
Ⅰ. 서론
칠교놀이 그림을 보면서 조각 7개를 순서대로 맞추거나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을 골라 만들기도 한다. 두 명 이상이 편을 짜서 경쟁을 할 때에는 미리 무엇을 만들 것인가를 약속을 하고 나서 그룹별로 토의를 하여 지혜를 모아 일정한 시간 내에 만들어야 한다. 만들었을 때는 한 점을 얻지
Ⅰ. 수학교구 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도입과 의의
칠교놀이란 정사각형 모양의 나무판을 삼각형․사각형․평행사변형으로 분할한 7개의 조각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재미있는 도형을 만드는 놀이의 일종이다.
칠교놀이는 기원전 5000년 전부터 중국의 민간사회에서 즐겨왔다고 한다. 고대
칠교판은 수행평가를 위한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칠교판을 조작하는 학생들에 대한 관찰은 그들이 수학적인 문제 해결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구로써 칠교판은 다각형의 성질과 도형의 변환에 대한 이해 및 길이, 각도, 넓이 등에 대한 양감 형성에
Ⅰ. 서론
실세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도구, 재료,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듯이 초등학교 학생들이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자기화하려면 다양한 교구의 이용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져야 할 것
Ⅰ. 서론
퍼즐이나 게임 등이 재미를 위한 장남감으로 또는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데 필요한 활용자료 정도로만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각의 근저에는 게임은 그 자체로는 어떤 것도 가르칠 수 없고, 다만 동기유발에 기여하거나 그에 수반되는 학습을 촉진할 수 있을 뿐이
Ⅰ. 서론
감각의 확장이 추상을 이끈다(sommer 1978.Van de Walle, 1999에서 재인용).고 볼 때, 오관을 통한 구체적 조작 활동은 수학학습을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많은 교사들은 수학학습의 도구로써 조작 자료의 필요성과 그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즉 수학의 개념과 원리R
Ⅰ. 개요
놀이의 교육적 가치가 인정된 것은 근대이후이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레벨(1782~1852, 독일)은 어린이가 자기의 내면을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한 것이 놀이이며 그것은 모든 선한 것의 원천이라고 평가하였다.
놀이의 신체적 영향으로는 어린이의 일상행동은 크고 부정확한 운동에서 작고
놀이는 본래적인 신앙적 성격이 많았으나 차츰 오락성이 강조되면서 구성원들 간의 정서적 공감대를 높이고 그 사회의 가치관을 전달하는 중요한 문화 프로그램이 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접어들면서 외래의 놀이문화가 우리에게 전파되어 많은 사람들이 외래 놀이 문화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