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러시아 혁명의 발발과 함께 사태는 호전되었다. 75세의 고령인 크로포트킨은 서둘러 조국으로 돌아왔다. 1917년 6월 망명한 지 40년 만에 페트로그라드(지금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여 열렬한 환영을 받았으며 임시정부의 교육장관직을 맡아달라는 제의를 받았으나 퉁명스럽게 거절했다. 19
Ⅰ. 탐구취지
무정부주의는 권력적 지배와 국가, 정부와 같은 권력기관의 존재를 부정하고, 민간의 자유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사상이다.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점 때문에 근대 국가에서 두드러진 진보를 보이게 된다. 또한 이는 서양의 역사에 있어 19C를 지나는 동안 마르크스주의와 대결양상을
크로포트킨의 말은 아나키즘이 자연과학의 권위에 의존해서 대자연과 인간의 본성을 규명하는 근대성의 바탕 위에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크로포트킨이 말하는 과학이란 도구주의적인 과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이 주는 공포와 과중한 노동의 공포로부터 인간을 해방시켜주는 과학의 긍정
크로포트킨의 사상을 주로 하는 프랑스의 정통 아나키즘 이론 크로포트킨은 동아시아 아나키스트의 사상적 지주라고 할 수 있다.
“크로포트킨(1842~1921)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아나키즘 이론가이자 활동가이며, 국제적인 지리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은 ‘상
크로포트킨의 사상을 주로 하는 프랑스의 정통 아나키즘 이론 크로포트킨은 동아시아 아나키스트의 사상적 지주라고 할 수 있다.
“크로포트킨(1842~1921)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아나키즘 이론가이자 활동가이며, 국제적인 지리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은 ‘상
크로포트킨이다. 그는 13년 동안 수많은 동물과 인류사를 관찰한 끝에 다윈의 생존경쟁의 진화론에서 맞서 ‘상호부조론’을 펼쳤다. 크로포트킨에 따르면 자연에는 생존경쟁의 법칙과 병행해 상호부조의 법칙이 있고, 상호부조의 법칙은 생존이나 종의 진화에 있어서 생존경쟁의 법칙보다는 월등히
부여에서 교사 발령을 받았으나 3일 만에 그만 둠
-신동엽은 학우들과 잘 어울리지 않고 문학, 종교, 사상서-특히 성경과 크로포트킨크로포트킨 : 공산주의적 무장부주의(민중의 자발적 사회 혁명을 중시)를 주창한 러시아의 무정부주의자로 나로드니키(인민주의자라는 러시아어) 운동의 최초 주창
크로포트킨은 경쟁도 진화의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자본주의적 착취나 제국주의를 분쇄할 수 있는 사회진화의 방법은 경쟁이 아니라 상호부조에 입각한 민중의 직접 혁명이라고 역설하였다.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론에 입각한 혁명적 진화론이 제기하는 근본적인 의미는 인류
크로포트킨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무정부의자로는 신채호와 박열이 있다. 한국의 현대 무정부주의 운동은 3.1운동 후 1920년경부터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망명한 인사들, 일본 도쿄(東京)로 건너간 유학생과 노동자들 가운데서 싹트기 시작하여 점차 국내로 번져 들어왔다. 중국에서는 신채호(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론 ⑤마르크스주의의 평등론 등이고, 이른바 ‘동양철학’ 범주에 해당하는 것으로 ①도가의 무위사상 ②불교의 평등관 ③맹자의 만물일체론 ④포경언의 무군주론 ⑤왕수인의 양지론 등이다. 이 밖에도 그는 진화론, 『예기』의 대동사상, 허행의 병경(幷耕)론 등을 곳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