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고 세계를 이끌어 가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과학적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과 과학의 기초 개념과 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 부딪히는 문제에 초보적인 수준이나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최근 동향은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수 있는 유의적인 과업(meaningful task) 수행을 통해 언어사용과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의적 학습의 원리이다. 유의적 언어는 학습 과정을 더욱 촉진시키며 교실 활동들은 학생들이 얼마나 의미 있고(meaningful) 실제적인(authentic)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는가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한다.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 교사에 의한 일방적이거나 단순한 앎에 정도만을 측정하는 편협한 평가는 교사로 하여금 슬기로운 생활의 교육을 여전히 현실과 괴리된 수업 계획과 실천으로 슬기로운 지식을 위한 교육을 하게 한다.
또한 슬기로운 생활의 평가는 전인 교육적인 평가가
능력을 신장시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자고 떠들어댄다. 또한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ICT의 활용은 당연하며 일상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단지 ICT의 사용만으로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다.
그러나
Ⅰ. 서론
수업이란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것, 알게 하는 것, 배워서 여러 가지 힘을 체득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며 학습자와 수업자가 함께 어울려 배우는 것도 있을 수 있다. 여기에는 무엇을 가르쳐서 알게 하는 수업이 아닌 또 다른 수업이 존재할 수 있으며, 그것
Ⅰ. 서론
세계를 알아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받아서 쌓아두는 방식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 그것이다(P.Frerie,1984). 탐구는 지식을 단순히 수용해서 저장하는 방법이 아니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탐구는 생산의 과정이 중요시되는 방법이다. 지식의 생산이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아동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또한 교사와 학생, 아동과 아동간의 역동적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행
수행평가가 도입되었는데, 수행평가는 최근 여러 선진국에서 교육 개혁의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시행․강조되고 있는 평가 방식으로 그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Stiggins and Bridgeford(1982)는 “새로운 문제나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체계적 시
탐구수행하기란
자신의 일상과 관련이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궁금하거나 흥미로운 대상 발견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및 방법 수행하기라 할 수 있다. 과학적 탐구능력은 유아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사고기능을 의미하며, 유아들이 어떠한 문제를 접했
독자적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노명완(최현섭 외 1996, 16-64)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탐구 대상을 학생들의 ‘국어 생활’과 이에 대한 ‘교육적 노력’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학생들의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 대상을 인간 요인, 언어 요인, 활동 요인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