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들은 주체사상의 이론체제로부터 파생된 것이지만 그 내
용과 구성으로 볼 때 주체사상의 변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1990년대 위기상황을 수습하고 사회통합과 체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은 주체사상의 하위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하위집단으로 구성된다.
대중은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가 아니다. 대중문화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대중의 해석의 종류가 무한히 가능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대중은 한 사회구조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면서 의식이 이미 어떠한 틀 안에 영역 지어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경제, 글로벌 민주주의, 글로벌 문화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리티에 대한 논의는 사화과학계의 중요한 담론거리가 되고 있다. 문화 비평가 마샬 맥루한이 예견했던 지구촌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국경의 개념은 이미 무너졌고 투자나 교역은 전 세계적으로
@들어가면서...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경제, 글로벌 민주주의, 글로벌 문화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리티에 대한 논의는 사화과학계의 중요한 담론거리가 되고 있다. 문화 비평가 마샬 맥루한이 예견했던 지구촌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국경의 개념은 이미 무너졌고 투자나 교역
모성은 개인적인 것으로만 한정할 수 없다
→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완벽한 어머니 상’ 변함
‘카플란의 논의’
서구 사회와 역사를 중심
한국 사회에도 간접적으로 시사
역사적으로 모성담론에 변화를 일으킨 세가지 분기점이 있다고 봄
사회ㆍ역사적 맥락을 본격적으로 밝히는 것은 아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경제, 글로벌 민주주의, 글로벌 문화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리티에 대한 논의는 사화과학계의 중요한 담론거리가 되고 있다. 문화 비평가 마샬 맥루한이 예견했던 지구촌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국경의 개념은 이미 무너졌고 투자나 교역은 전 세계적으로
하위갈래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뚜렷한 시대적 배경이나 무대가 없는 평범함 인물의 흥미로운 체험 따위가 주된 내용으로. 흥미위주로 전승되는 옛날이야기. 사실 여부에 구애 받지 않고 상상력을 마음껏 동원하여 흥미진진하게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이야기, 말 그대로 이야기로서 말해진다.
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