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회의)
→8.15이후 조선문학가동맹을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월북한 시인들의 작품을 말함.
→조벽암,권환,박세영,임화,이용악,오장환,박아지,여상현,설정식. / 시조-조운
순수시- 민족주의(한국문인협회)
→순수시를 주장하는 시인들은 민족주의계열(우익.미국)시인들이다.정치적 이데올 로기의 배
한국전쟁은 불합리한 출생과 더불어 박경리 문학의 질을 결정지은 값진 경험내용에 속한다. 전쟁을 경험하면서, 불합리한 출생으로 인해 항상 내부로만 움츠러들던 작가의 시선이 외부로 향하기 시작한 것이다. 전쟁이란 각 개인의 삶과 사회 ․ 역사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음을 절실하게 실감시켜
군데 잡지사로부터 동시에 청탁을 받아 무진기행 하고 같이 쓴 작품이었는데 마감기한이 같아서 낮에는 차나 한잔을 쓰고 밤에는 무진기행을 썼어요. 무진기행은 비교적 쉽게 쓸 수가 있었는데 차나 한잔은 애를 좀 먹었죠. 읽어봤다면 알겠지만 한 만화가의 고독감과 외국문화 속에서의 한국문화의
작가가 될 수 있었고, 이러한 관심은 그의 초기작「전도」에서부터『표류도』, 『김약국의 딸들』, 『파시』등의 성과로 산출된다.
그리고 성장기의 체험은 작가의 인식구조를 회의주의자의 그것으로 결정짓는다. 작가는 일찍부터 한 인간에 대한 기대와 배반을 맛보았다. 또는 웃음 속에 감추어진
한국작가로 분류될 때도 있어 정체성이 확실하지는 않다. 그가 저술한 많은 글들에서 자신의 국가 정체성에 대한 회의를 엿볼 수 있다. 이는 그의 작품세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우환의 작품들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초기인 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에는 주변의 평범한 사물을 사용한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성을 작가의 독특한 운명관으로 채색하고 있는 작품인데 죽음, 불안, 삶에 대한 욕구, 분노, 죄책감 등 전장에서 볼 수 있는 병사들의 복합적인 심리상태와 그것의 귀결점을 상황적으로 암시하는 까치소리의 반복과 함께 구조적으로 병치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작가가 뿜어낸 소설적 향기는 짙은 것이었다. 박경리의 『불신시대』, 『전장』, 『토지』 등이 없는 한국 소설사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지고하다. 1. 불합리한 출생과 회의주의 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충무 출생이다. 그의 출생은 불행했다. 아니, 태어나기 이전부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회의 모순과 갈등을 정당하게 이해하고 그것의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사고인(思考人)을 만드는 대신에 식민지 교육은 생각하지 않고 실기에만 전념하는 기능인들만을 만들어낸다. 그 기능인들은 외계의 변화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에 순응할 뿐, 거기에 아무런 회의심도 내보이지 않는다. 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