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4쪽.
- 출전 : 《현대문학》
시집인「게 눈 속의 연꽃」을 발간했고, 1995년에는 조각으로 개인전을 열고, 조각과 시를 한데 묶어 펴낸 시집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를 발간했다. 1998년에는 다섯 번째 시집인「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라는 시집을 발간했다. 제3회 김수영 문학상, 제36회 현대문학상, 제8회 소월
1) 서언
우리의 근·현대시는 그 형성 초기부터 안팎으로 극심한 충격과 고뇌를 함께 지니면서 전개되어 왔다. 이 충격과 고뇌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대한 탐색 과정과 발전적 해결을 위한 노력이야말로 현대시가 걸어온 길이었고, 그것은 몇 가지 이유로 해서 우리의 사상사 내지 정신사의 핵을 밝혀
현대시인협회 회장, 1972년 불교문학가협회 회장, 1977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1984년 범세계 한국예술인회의 이사장, 1986년 《문학정신》 발행인 겸 편집인을 지냈고, 2000년 12월 24일 사망하였다.
저작에는 『한국의 현대시』,『시문학원론』, 『세계민화집』(전5권) 등이 있으며, 시집에는 위의 시집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
이대 학관에 얽힌 소문과 노래 ‘향수’ 가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둘 모두 시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대 학관은 그 특이한 구조로 인해 이상이 설계했다는 소문이 있었고, 노래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
한국 서양음악의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학교령시행(1906년)과 함께 음악교과로 채택되어 일반인들의 정서적 교육에도 공헌한 바가 컸다. 또한 애국 ? 계몽을 주창하면서 발달과 변천을 거듭하여 현재의 예술가곡 ? 유행가? 동요를 낳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화가사와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자유에 관해서라면 나는 칸트주의자입니다. 아시겠지만, 서로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한도 안에서 나의 자유를 확장하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남몰래(이 점이 중요합니다.) 나의 자유를 확장하는 방법을 나는 사랑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얻게 하는 사랑, 그 사랑의 이름으로.
내가 이
> 심순덕 시인은 유복한 가정의 9남매의 막내로 태어나 온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랐고 특히 어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31세에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그리움에 쓴 시
- 조영우
누구나 공감을 할 수 있는 내용의 시인 것 같다. 엄마니까 엄마니까 당연하단 것처럼.... 그동안 스쳐 지나갔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