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조선시대에는 고려말기 이래의 성리학적 역사서술의 전통을 한층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면서 그 안에서 근대 역사학의 싹을 키워가고 있었다. 조선시대의 편사정신(編史精神)은 성리학을 근본으로 하여 그 응용학으로서 과거의 역사를 정리하고, 이를 거울로 하여 정치적 교훈을 얻고
실학의 집대성
과목명 : 한국철학사
교수명 : 이철승
제출일 : 2012년 11월 19일 월요일
제출자 : 철학과 20105152 박서연
독어교육과 20093221 이선영
실학의 형성 배경
성리학의 이기(理氣)성정(性情) 등의 주제를 철학적으로 전개한 것이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實利)를 중시하는 유학이
실학사상의 집대성-정약용, 김정희의 철학사상
실학의 형성배경
성리학이 이기(理氣)·성정(性情) 등을 주제로 하여 철학적으로 전개시킨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實利)를 중시하는 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의 치국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朱子學)은 조선 중기의 융성기를
실학사상의 집대성
실학의 등장
실학사상은 임진왜란 이후 싹이 터서 영정조 임금 때 가장 활발했다. 조선왕조 500년은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나뉜다. 앞 장에서 다루었던 성리학이 조선 전기를 대표한다면 조선 후기는 바로 실학에 주목한 시기다. 물론 성리학도 나름대로 철학적 체계를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巳時)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京幾道 廣州郡 草阜面 馬峴里)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兒名)은 귀농(歸農)이라 했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 4세에 천
2. 시대사상적 배경
조선사회는 조선적인 성리학에 기반하여 이전시대까지의 찬란한 성과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조선중화주의와 진경 문화를 확립하게 되었지만, 차츰 세월이 흐르면서 실증적이고 합리적이며 형이하학적으로 발달된 외래 문화가 청을 통해서 유입되기 시작했고, 사회 내부로부
판소리
1. 판소리의 뜻
판소리라는 말은 판과 소리라는 낱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졌다. 그러면 먼저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자.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가 있다.
☞ 첫째, 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에서와 같은 의미. 노름판이나 씨름판, 굿판은 노름이나 씨름, 굿이 벌어지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