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파들이 등장하여 프로문학과 대립과 갈등을 겪으며 발전하게 된다. 그들은 크게 조선적인 것을 찾고 조선적인 것으로 돌아가자는 국민문학파와 사상을 초월한 문학 발전을 도모하자는 해외문학파가 그 것이다. 이것과는 달리 시에서는 1920년 초반의 서양의 자유시가 단지 서양의 모방에 불과 하여
③ 번역된 사상과 문학, 논쟁하는 글쓰기
임화와 해외문학파는 조선의 신문학을 공통적으로 ‘이식의 문화’로 보았다. 그들은 독자의 순리에 따라 사회주의 서적과 외국서적을 읽었고, 문인이 되면서 각자의 작가의 윤리를 세운다. 그리고 이들은 자기가 수용한 외국사조속에서 문학을 펼친다. 그
2. 《해외문학》
(1) 출판사항, 특성
1927년 1월에 창간된 해외문학연구회의 기관지이다. 이것은 1920년대 일본 유학생 가운데 외국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해외문학연구회가 해외문학파를 형성하면서, 외국문학의 사조와 외국작품의 소개와 번역 및 외국문학 연구를 위하여 발간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제의 식민통치가 1920년대의 문화통치에서 1930년대의 무단통치로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 민족의 독립투쟁은 국내에서는 불가능하게 되어 해외로 옮겨가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노동운동, 농민운동, 공산당운동 등의 사회주의 운동과 해외유일당
문학파』
★ 『시문학』 통해 시단 등장
★‘해외문학파’ 문단 등장→ 한국의 근대시들 ‘현대적 면모’
★ 월간(1931), 문학(1934), 시원(1935), 시인 부락(1936), 생리(1937)
★ 순수문학, 본격문학의 시작
★ 박용철을 필두로 김영랑, 정지용, 신석정, 이하윤 등의 문인들
★ 카프 중심 프로문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시대 구분의 일차적 과제는 역사 발전의 객관적 원리를 밝히는 것이다. 즉 인간 역사에 나타난 각 시대의 총체적 사회구조의 내적 존재 법칙을 해명함으로써 각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모순 구조와 각 사회가 상호 구분되는 질적 차이를 밝혀 내고, 그 모순이 어떻게 해결되어 한 시대가 다음 시대로 이행
문학파〉중에서도 김영랑의 시〈동백님에 빛나는 마음〉을 30년대의 한국 시를 대표하는 가작으로 뽑고 있다. 김용직은 해외 시와의 영향관계 등으로 〈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를 두면서, 30년대 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그 개성화 내지 개체화에 있는데, 거기에는 낡은 국면,
문학파〉중에서도 김영랑의 시〈동백님에 빛나는 마음〉을 30년대의 한국 시를 대표하는 가작으로 뽑고 있다. 김용직은 해외 시와의 영향관계 등으로 〈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를 두면서, ꡒ30년대 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그 개성화 내지 개체화에 있는데, 거기에는 낡은 국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