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은 전체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 인물들의 성격은 매우 명확하다. 가장 주된 갈등구조는 아버지인 안톤과 딸인 클라라의 갈등이 주가 되며 그 외에 클라라의 남동생인 칼또한 안톤에게 반항하는 인물로 나온다. 클라라를 둘러싼 두남자의 관계는 안톤과 클라라의 갈등의 원인이 되며 헵벨이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사실주의
Ⅰ. 서론
1. 사실주의 문학 개념
사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문예사조로, 현실의 객관적 묘사뿐 아니라 내면적인 깊이를 숭상하고 미(美)를 소중히 여겼다. 삶의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중시하며 사물을 그 자체로 이해하고 묘사하는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미화 없이 인간의 환경적 요인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 내용 정리
제 1장 18세기에는 여러 가지 점에서 아직 바로끄적 화려함과 과장됨을 계승하고 있고 심지어는 그런 면의 완성을 이룩하고 있으면서도 17세기 ‘장려(壯麗)취미’를 끝까지 자명하고 당연하다고 보았던 태도는 이미 낯선 것이 된다. 그리하여 이 시대의 작품들은 사
Ⅰ. 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체사 상의 명칭인 “시적 사실주의 Poetischer Realismus” 는 독일 문학사에서만 나타난다. 그것은 1840년에서 1900년 사이의 산문, 특히 슈토름, 슈티프터, 켈러, 그리고 20세기의 그들의 후예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오토 루드비히에 의해 만들어진 이 명칭은 셸링의 동일성
Ⅰ. 개요
비극은 인간이 당면한 삶의 조건중의 하나인 고통의 실체를 파악해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닥친 불행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 고통은 과연 피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논쟁하고 관찰하는
Ⅰ. 서론
최근 십 년 동안을 살펴보더라도 헤세는 일본에서 아직도 가장 많이 읽혀지는 외국 작가의 한 사람이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최근 책을 읽는 젊은이들의 숫자가 줄면서 서점에서 문고판으로 살수 있는 책의 숫자도 줄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1995년 일본에서는 일종의 헤세 - 리바이벌
Ⅰ. 개요
독일의 사실주의 작가들은, 어떤 점에서는 루카치적 의미에서 인물과 사건의 창조를 통하여“인생의 숨겨진 총체성을 발견해내고 구축해 나가려고” 노력한 이상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해학(humor)을 무기로 하여 현실의 소란한 불협화음에서 일차적으로 거리를 두려 하였으며, 체념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