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진로지도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진로발달이론을 토대로 하여 진로결정 요인에 익숙해야하며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진로결정과정에서는 이와 같은 요인들을 적절하게 이용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차원에서
Ⅰ. 개요
IT 등의 기술혁신이나 경제 글로벌화의 영향에 의해 우리나라의 경제 수요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근로자는 장기적으로 명확한 직업생활설계를 그리기 어렵게 되고 있고 사업주는 단기적인 성과주의, 즉전력 지향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단기적인 성과주의나 즉전력 지향
Ⅰ. 개요
Centers(1949)는 직업가치관의 영역을 권력, 자아표현, 존경, 안정, 독립, 지도성, 사회봉사, 명예, 흥미성 등 10개의 영역으로 구분했고, Rogenberg(1957)는 직업가치관의 영역을 직업선택의 관점에서 자기표현적 지향, 인간지향, 외발적 보수지향으로 구분했고, 그 하위영역으로 독창성, 적성, 직업환
Ⅰ. 서론
협력학습에서 궁극적으로 얻고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나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채, 몇 번의 수업관찰과 1-2회의 연수로 몇 가지의 수업기술을 더한다는 의미정도를 부여하며 시도되었을 때의 부작용은 심각할 수 있다. 열린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에 과연 동의하는지,
Ⅰ. 개요
서구의 경우 우리의 직업의식에 해당하는 개념은 career attitudes, career competencies, career maturity, career development, career adaptability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각 개념과 그 정의 요소들은 조사 대상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본 연구는 직업세계로 진출하기 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식이란 크고 작은 집단속에서 개인의 이익에 앞서 공동체의 이익을 앞세우며 나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자존함과 동시에 나와 같지 않은 남이 존재함을 인정함으로써 남을 존중하고, 서로 돕는 협동적 생활을 하고자 각 개인에게 자각된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공동체의식의 의미
생활이나 운
Ⅰ. 개요
협동학습은 집단을 이룬 학생들이 교재 내용에 대해 분석 조사하고 다른 학생들을 서로 도와주며 학습 재료를 같이 나누어 사용하며 질의와 토의를 활발히 하고 서로의 학습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같은 책상에 신체적으로 가까이 앉아 있는 이상의 활동들이 요구되는 학습 방법
협동 및 용서에 관한 교훈으로부터, 그리고 모든 개인들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배우기 위하여 공동체를 필요로 하고 있다. 학교 사회는 작은 집단의 동료 사회나 가족보다도 좀더 확장된 조직이다. 학교는 자유 선택의 결과도, 혈연 관계의 결과도 아니며, 비슷한 연령과 사
의식이 형성되어지는 가치 창조적 활동으로, 종종 레저와의 명확한 구분이 힘들다. 마찬가지로 PLAY도 그 의미상 레크리에이션과 구별이 모호하다. 광의의 놀이 개념에서 보면 레크레이션이 놀이의 한 하위 활동으로 분류되지만, 레크레이션이 오락, 놀이, 기분전환, 휴양 등의 뜻을 지닌다는 점에서 볼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 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 전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