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1. 연구 동기 및 목적
언제부터 중국역사의 시작으로 보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하지만, 대략 B.C 5000년전에 신석기 문화가 등장할 때부터 황하 문명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그 이후, 여러 왕조가 생겨나고 사라지면서 중국의 역사가 시작되고 진시황제의 중국 대륙의 역사상 첫 중국
1. 환관의 정의
환관이라는 어휘는, 단순하게 거세된 남자를 가리키는 경우와 궁정에서 봉사하는 2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자의 의미로서 중국에서는 정신(淨身:더럽혀 지지 않은 몸)이라든가 사백(私白),또는 무명백(무명백: 관직이 없는 민간인)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3) 팔왕의 난
가씨 일족의 세력이 정권을 장악한 뒤 이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사마씨들은 황권이 약해진 틈을 타 난을 일으키게 된다. 먼저 조왕 사마륜이 가씨 일족을 살해하고 혜제를 추방하여 황제에 오르자 여러 봉왕들이 황제가 되기 위해 전쟁을 벌이게 된다. 이런 팔왕의 난은 봉왕들이 자신의
황권이 약화되거나 무시되었던 경우가 없는 건 아니지만, 다른 권력층이 천황 가의 핏줄을 끊고서 황위에 오른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그 사례를 찾기 드문 독특하고 희귀한 역사이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5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국가교체기는 성씨가 바뀌는
황권이 막강한 권위를 가지고내려져 오고 있는 탓에 그 황권의 뿌리를 설명해주는 신화도 같이 살아 전해지고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신화로는 단군 신화가 하나 소개되어 있었는데 비얼렌인이 실제로 소개한 것이었는지 아니면 옮긴이가 편집 과정에서 삽입한 것인지는 모르겠지
조자룡이 조조군에 투항했다고 보고한다. 그러나 유비는 조자룡이 그럴리 없다고 하며 끝까지 신뢰를 보여준다.
관우가 오나라에 패해 죽임을 당한 후 유비는 관우의 원수를 갚기 위해 오나라를 공격한다. 그러나 오나라에 오히려 패배를 당하게 되는데 그 때 황권이란 장수가 있었다. 황권은 오나
황권을 강화하였다. 사회가 안정되면서 문화, 경제적으로도 번영하였다. 그러나 과도한 관리의 등용과 국방비 지출 등 국가 재정 상 위기가 찾아왔다. 이에 변법을 마련하여 국정 개혁을 시도하였지만 조정 내부의 분열로 실패하게 되었고, 금나라와 맺은 협약 관계가 복잡한 상황으로까지 치닫게 되며
황권을 강화하고 근대화를 이룩한 서구열강에게 대외적으로 조선에 대한 자신의 전제권을 알리고 강화하기 위한 일환의 목적으로도 작용하였다.
이 도시개조사업의 과정 중에 1902년 고종의 칭경예식을 위해서 협률사가 설치되었다. 고종의 칭경예식은 서구의 황제들을 초대하여 어깨를 나란히 함으
황권의 상징이 되었다. 또한 황금은 부의 상징이 되었으며 중국인의 색채관에서 지존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붉은색은 중국인이 선호하는 또 다른 색으로 조국의 상징이자 권력, 조정의 상징이며 충성, 용맹,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붉은색에 대한 선호는 민속에서도 나타나서 결혼이나 경사에는
황권皇權에 도전하지만 ‘당고黨錮의 화’에 의해 심각한 타격을 받아서 다른 출구를 모색하기에 이른다. 그들은 조정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에서 뒤로 한참 물러나 형이상학적 논담에 빠져 들었다. 위진남북조 하면 떠오르는 ‘청담淸談’과 ‘현학玄學’은 바로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