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학문(실학)의 대학자
이익(1681~1763)
1.들어가며
조선후기 태동한 실학은 시대의 흐름을 담아내지 못하는 경직된 전통 유학으로부터 현실에 적용하여 실용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학문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이다. 실학은 이전의 성리학적 가치관과 완전히 결별한 전혀 새로운 사상이
실용학문(실학)의 대학자
성호 이익(李瀷, 1681~1763)
1. 그의 생애
그는 1681년(숙종 7) 신유년 10월 18일 아버지 이하진의 유배지(流配地)인 평안도 운산(雲山)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아버지는 성호가 두 살 되던 1682년(숙종 8) 임술년 여름, 향년 55세로 귀양이 풀리지도 않은 채 그곳에서 세상을 버렸다. 이처
인간, 성호 이익 (星湖 李瀷)
◇ 서론 ◇
이익, 그는 누구인가?
1. 삶과 죽음
이익은 1681년(숙종 7년) 11월 17일에 평안도 운산군 그의 아버지의 귀양지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통적인 남인 가계에 속하며 그가 태어날 당시는 남인이 정계에서 제거되어 급속히 몰락하여 가고 있었다. 이른바 경술 대출척(숙
月川 조 목
1. 머 릿 말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들이 자기 역사에 대한 성찰과 현실 극복의 이념적 지표를 삼은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하였다.
조선 왕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변화에 대하여, 성리학을 공부하는 지식인들이 모두 찬동한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3. 동몽교육의 교재
전통사회에서 사용된 교재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내용이나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보면 문자 교재와 유학교재로 나눌 수 있다. (류점숙, 1994)
문자 교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중국에서 전래한 ‘천자문’과 이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에서 저술한 천자문의 종
서론
현대인들은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꾀한다.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에 직접 참여하거나, 극단적으로 데모를 하거나, 혹은 유명한 점성술 집을 찾아다니며 미신에 의존하는가 하면, 아예 현실과 담쌓으며 방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
이른바 인륜을 져버린 행위·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현대의 한국이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비단 유영철의 사건뿐만이 아니라 엽총으로 가족을 난사하여 죽음에 이르게한 사건이나, 단순히 불행한 자신보다 행복해 보인다는 이유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여학생을 살해한 남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