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재의 남아있는 문화유산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자 역할을 하며 그 민족들의 살아온 삶의 발자취인 것이다. 따라서 문화유산을 잘 보호하여 후세에 길이 넘겨주어야할 책임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동으로 보호해야 할 탁월한 문화와 자연 유산을 말한다. 전쟁
Ⅰ. 목판활자(목판인쇄, 목활자)의 개념
옛적에는 책을 손으로 베껴서 이용했기 때문에 오자, 탈자가 많았고 널리 유통되지 못했다. 그 뒤 인지가 발달하여 올바른 본문이 수록된 책의 수요가 늘어나자 마침내 목판인쇄가 싹트게 되었다. 이는 신라부터 보급되었다.
1. 목판인쇄 판각 및 박아내는 법
본해 가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 방법은 탑본 또는 탁본이라고 하는데 편리하고 훌륭한 방법이 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쓰면 글자가 하얗게 나타나고 갓도리와 글자 아닌 부분이 검게 나타난다. 이와는 달리 도장을 새기듯이 나무판에 글자를 외로 새겨서 판을 만들고 채우고 그 판에 먹을 바로 칠하
한국의 목판본(木版本)과 목활자본(木活字本)
<목 차>
Ⅰ. 머리말
Ⅱ. 한국의 목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Ⅲ. 한국의 목활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책의 발달사를 살펴보았을 때, 사본(寫本)의 다음 단계로서 책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보급하는 인
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드라마 대본인 ‘육체미 소동’은 학생들이 공감하기 쉬운 소재와 주제로, 학생들이 주인공의 고민과 갈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삶과 갈등, 그리고 문학
<>
갈등이란?
칡을 뜻하는 갈(葛)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藤)을 합한 말로, 사람과 사람 사이
본래의 본문 또는 표준적 본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복원하기 위하여 문자의 異同을 對校하고, 본문의 增刪을 고증하여 그 역사와 전래를 분석적으로 비평 연구하는 것이 원문서지학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대교하고자 하는 본문의 문자에 오자와 탈자가 있는가 없는가, 원본 또는 정본의 본문과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고려의 중앙관제
1. 고려 = 태봉 + 신라 +송 +당 +독자(도병마사,식목도감)
광평성 정통 3사 3성6부
↓ 중추원 ↓
내사문하성 중서문하성,상서성(2성6부)
2.왕 -2성-중서문하성(시중):문하시중,재신(2품↑),낭사(3품↓)
(성종) ㄴ상서성-6부-이호예(과거담당)병
.
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책이라는 생산물을 기반으로 하는 출판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서 론
책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존경받는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미디어(Media)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만든 도구로서 책만큼 훌륭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렇듯 책은 인간의 사상에 도움이 되도록 인간에 의해서 고안된 것이다. 이러한 책은 이것을 규정짓기 위해 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