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을 지나 따가운 햇볕으로 지칠 때 쯤 고개를 살며시 든 우리의 시야 앞에는 우리가 그렇게 바라던 우뚝 솟은 탑이 보였다. 삼층석탑을 발견한 기쁨에 단숨에 달려간 우리는 허탈해 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의 눈앞에 펼쳐진 것은 흥법사 삼층석탑과 진공대사 탑비의 귀부와 이수 단 두 개 뿐. 절터만
((傳) 原州 興法寺址 廉居和尙塔)
이 탑은 본래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안창리 흥법사터에 있었다 하나, 확실한 근거가 없다. 원래 위치에서 여러 차례 옮겨졌는데, 1914년에 탑골공원으로 옮긴 것은 확실하며, 경복궁 뜰로 옮겼다가 지금은 국립중앙박물관 뜰에 자리잡고 있다. 탑의 양식은 이른바 팔각원
범일국사 전승설화
-선승에서 산신령으로-
1. 서 론
불과 며칠 전인, 11월 25일. 유네스코에서 2년에 한 번 지정하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Masterpieces of the Oral and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 강릉단오제가 선정되었다. 이 세계무형유산은 유네스코가 소멸 위기에 있는 인
<한국문학 배경론>
불교적 시각에서 본 심청전
목 차
Ⅰ . 서 론
Ⅱ . 본 론
1. 심청전의 주제
2. 권선 포교적 성격과 강창문학
3. 중요 화소의 재의적 성격
Ⅲ . 결 론
Ⅳ . 참고 문헌
Ⅰ . 序 論
심청전은, 여느 고전소설과 마찬가지로 그 정확한 창작 연대나 작자를 고증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간의 집적된
光陽 특별전을
보고
목차
一. 머리말
①글을 쓰게 된 목적(이유)
②주제에 접근하는 방법
二. 전시내용
①광양의 인문지리적 환경
②광양의 선사고대문화
③광양의 중근세문화 - 고려, 조선
④광양의 근현대문화
⑤광양시 연표
三. 소감
四. 참고문헌 목록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이번에 열리게 된 특별전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 나말여초 시기의 불교사상 연구
- 1960~70년대 : 선종의 양적 성장에 주목
- 1980년대 : 교선양립, 공존에 주목
∙ BUT,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 규명에 소홀
-> 시대 혹은 정치와 연관,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
※ 참고 논문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 왕건
Ⅰ. 고려시대 예술
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