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낭만주의의 본질(浪漫主義의 本質)
1. 「낭만주의」의 탄생배경
18세기 중엽 이후 산업 혁명으로 인해 부르주아가 등장하고 곧이어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절대왕정 시대의 색채가 점점 흐려진다. 사람들은 국가 안에 예속되어 단체를 위한 개인이라는 생각은 점차 약화되고, 개인이라는 존재가 소중한
목 차
Ⅰ. 근대 이행기의 문학
1. 근대 이행기의 문학 개관
2. 낭만주의(浪漫主義)
3. 상징주의(象徵主義)
Ⅱ.괴테
1. 작가 소개
2.《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줄거리
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낭만주의
Ⅲ.보들레르
1. 작가 소개
2.작품 소개
Ⅳ.랭보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3.《지옥의 계절》에
浪漫主義의 本質
낭만주의의 본질
「낭만주의」의 탄생배경
18세기 중엽 이후 산업 혁명으로 인해 부르주아가 등장하고 곧이어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절대왕정 시대의 색채가 점점 흐려진다. 사람들은 국가 안에 예속되어 단체를 위한 개인이라는 생각은 점차 약화되고, 개인이라는 존재가 소중한 것
浪漫主義는 근대 문학의 의미를 가르쳤으며, 淸日 전쟁을 거쳐 급속히 팽창한 자본주의가 만연된 사회적 모순 속에서 근대문학의 기본적인 과제에 직면해 있던 작가들은 自然主義 문학 시기에 들어서면서 이윽고 近代의 성립기를 맞이한다.
② 다쇼(大正)期(1912∼1925년)는 처음에 耽美派가 이어서 白
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와 같은 과거의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고조되기도 하였으나,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주택문제의 발생은 공장(工場). 역(驛), 시장(市場)과 같은 새로운 건축적 요구들을 등장하게 만들었다.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특히, 지식층들 사이
화려한 양식 추구의 굴레
- 과거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고조 => 고전주의(古典主義) 낭만주의(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
- 새로운 건축적 요구의 등장 : 공장(工場). 역(驛), 시장(市場),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주택문제
- 양식상의 절충주의와 공업도시에서의 주택문제 => 19세기 말까지 팽배
浪漫主義的 색채를 벗어나지 못했던 반면, 후반에 들어서서는 계급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우면서 시의 예술성보다는 정치성과 사상성을 앞세운 프로시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는 시를 계급투쟁, 이념 실천을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고 마는 결과를 가져왔다. 1930년대의 시는 이와 같이 그동안 이념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