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譯註 白湖全集』이 간행되면서 백호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최초로 집대성되었다. 박종우이창희, 「백호 시의 미적 특질」, 『민족문화연구 59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3, 404-405쪽.
본고에서는 1997년 발행된 『譯註 白湖全集』에 실린 백호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本邦人) 성직자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 더욱이, 박해시(迫害時)에는 서양인 선교사들이 쉽게 발견되고 체포되어 사형에 처해진다. 그에 비해 본국인 사제라면 쉽게 몸을 피하고 빨리 잠적할 수 있으며, 자기 동족들로부터 더 쉽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그렇게 되면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목차>
1. 서론
1) 연구사
2) 문제제기
3) 작가의 생애
2. 본론
1) 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 불교 사상설
- 유불도의 삼교 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2) 필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 결론
Ⅰ. 서 론
1. 연구사
구운몽의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
「虎叱」再考察
목차
Ⅰ. 서론
Ⅱ. 「호질」의 작자론
1. 연암 창작설
2. 중국인 원작자설
Ⅲ. 「호질」의 주제론
Ⅳ. 결론
Ⅰ. 서론
18세기 조선이 낳은 저명한 사실주의 작가 燕巖 朴趾源은 사상가로서나 문학가로서 우리 나라 고대 중세의 전 시기를 통하여도 가장 높이 솟아 있는 봉우리의 하나이다.
5. <정과정> 의 역사적 배경
1) 작자와 창작 배경
<정과정(鄭瓜亭)> 은 다른 고려가요와는 달리 작자가 명백하게 밝혀져 있는 노래 현전하는 고려가요 가운데 가장 분명하게 작자가 밝혀진 우리말 시가로는 정과정이 유일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며,『고려사』 정과정은 內侍郎中 정서(鄭敍)가 지은
1.『홍길동전』연구의 선행과제
(1) 작자 시비(是非)문제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이라는 대단한 명예를 누려온 작품이다. 그리고 작자로 알려진 허균(許筠, 1569~1618)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그의 문학적 재능이 이 작품과 결부되어 『홍길동전』은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홍길동전』에
1. 의인소설의 개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事象이나, 神, 靈魂, 觀念 혹은 동․식물, 무생물 등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하여, 형태적으로나 혹은 심리적으로 인격화한 일체의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들 대상은 근본적인 성질에 의하여 二大別될 수 있으니, 그 하나는 종교상
天地萬物은 끊임엇이 生成死滅을 계속하는 存在이며, 시간의 흐름은 어제의 光輝와 오늘의 光輝가 다르다는 사실을 强調하고 있다. 이런 變化에 맞추어 문장도 새롭게 변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獨創的으로 글을 쓰기에는 荒誕하고 괴벽한 소리에 빠질 우려가 많으므로 글을 과거 聖賢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