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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안무역량 개발을 위한 안무기능과 구조에 관한 연구
황인주 ( In Joo Hw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7권 197~218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정의 기본성격, 예술과정의 수행역할, 그리고 안무과정의 상호 작용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무용작품의 완성을 위한 기본적 안무기능, 그리고 안무과정의 구조를 안무역량 개발 및 제고를 위한 기본틀로서 제시하고 있다. 안무과정에서 요구되는 안무기능은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는 동안 안무가가 행하는 다양한 역할, 즉 창조적 예술가, 작품행위자, 관객, 그리고 비평가로서의 역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안무가의 각 역할과 관련하여 기능의 핵심요소들이 도출되고 있다. 또한 안무구조는 문제해결과정, 그리고 예술매개체를 통한 문제해결이라는 예술과정의 기본성격과 특성을 고려하여 무용작품을 중심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류되는 기본적 요소과정으로 구분,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안무기능 및 구조는 안무과정에서 수행되는 역할에 따라 ...
TAG 안무과정, 안무기능, 안무구조, 안무역량, choreographic process, choreographic function, choreographic structure, choreographic capability
논문 : 그림 속에 갇힌 움직임의 의미 -「반궁예악소(반宮禮樂疏)」에 기록된 문묘일무의 움직임 분석
김현주 ( Hyun Joo Ki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1~24페이지(총24페이지)
`기록(記錄)`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떤 경우에 후일의 비망증명(備忘證明)을 위하여 써 두는 일(두산백과사전)," 또는 "어떤 정보를 갈무리하여 특정 신호로 바꾼 후, 어떤 매체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위키백과)"라고 되어있다. 즉, 어떠한 방법으로든 현재에 일어난 사건, 내용 등을 후대에 까지 전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구가 낳은 긍정적인 결과물로서, 기록은 이미 수천년 전부터 어떤 식으로든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동굴 벽화 등이 그 예가 된다. 과거 기록이라는 방법을 통해 남기고자 했던 그 무엇인가를 우리는 현재 동굴벽화라는 단편적인 그림의 한 장면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으로 추론해볼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전달"과 "보존"이라는 목적에 맞게 남겨진 고대의 유물은 현대에 존재하는 우리들에게 다...
TAG Bangungyeakso, Munmyo Ilmu, Kinetography Laban, Movement Analysis
논문 : 무용전공생의 교사사회화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박지숙 ( Ji Suk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25~51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정교사 사회화 과정에 있어, 직전교사교육단계에 관한 무용전공생의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식으로 적용한 교육과정 탐구사례 연구이다. 무용전공생이 직전교사교육단계에서 실제로 경험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그 경험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대학교와 교육대학원의 교육적 경험을 지닌 세 명의 무용전공생으로 부터 자서전적 글쓰기, 저널쓰기, 인터뷰, 대화, 교육실습 일지, 전자우편 형태로 약 7개월간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부합되는 같은 맥락의 이야기들을 묶어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주제어를 찾아 재구성 하였다. 연구 결과, 무용 정교사 사회화 과정의 직전교사교육단계에서 겪었던 경험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명의 무용전공생은 졸업 후, 대학에서 배운 교육과 현실과의 괴리로 자신의 능력과 직업 선택에 있어...
TAG 내러티브 탐구, 교사사회화, 직전교사교육단계, 무용 정교사, Narrative inquiry, Teacher Socializatio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Regular dance teacher
논문 : 무용의 저작권법적 보호범위에 관한 고찰
서재권 ( Jae Kweon Seo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53~7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여 동작의 형(形)으로서 예술적 가치를 표현하는 무용의 저작권법적 지위와 보호범위를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 저작권법에서는 무용을 저작물의 예시로 규정하고 있으나 무용저작물에 관한 정의 규정을 두지 않고 있다. 또한 무용은 특정한 동작을 표현함에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수반되고, 개별 동작들의 결합으로 완성되는 것이어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기 위한 창작성 판단이 쉽지 않다. 최근에는 공연예술 분야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무용 장르에서도 창작자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에 둔 것이고, 연구 방법론으로는 무용저작물의 보호범위를 다룬 저작권 관련 전문서적과 연구논문에 기초한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논문의 구성 방식은 현행 저작권...
TAG 무용저작물, 안무, 저작권법, 저작권 보호, Dance Copyright, Choreography, Copyright Law, Copyright Protection
논문 : 니혼부요(日本舞踊) 유파와 이에모토(家元) 제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성애순 ( Ae Sun Se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81~105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니혼부요(日本舞踊) 유파의 발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고전예술인 가부키(歌舞伎)의 쇼사고토(所作事)를 연원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그 특색이 있는 니혼부요는 현재 작은 유파(流派)를 포함하면 약 200여 개에 이르는 유파가 존재한다. 대(大)유파로부터 분화되었거나 또는 옛 칭호가 부활되면서 오늘날 점점 더 급증하는 경향이 있다(西形節子, 1988b: 44). 유파의 근원은 거의 대부분 에도(江戶) 시대의 안무가로부터 유래되고 있으며 많은 유파에서 에도 시대의 배우 또는 안무가를 류조(流祖)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니혼부요 유파의 발생은 에도시대의 가부키 안무가들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이에모토 제도`가 유파의 창설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도 규명한다. 유파 존속의 배경에는 예술적 특징과는 별도의 가치관으로 존재하는 `이에모토 ...
TAG 니혼부요, 이에모토 제도, 유파, 안무가, Nihon buyo, Iemoto system, Dance Schools, Choreographer
논문 : 매튜 본 <백조의 호수>의 문화코드 연구 -문화기호학적 관점에서
안나용 ( Na Yong Ah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107~143페이지(총37페이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서 문화 그 자체가 국가경쟁력을 의미하고 주도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기에 현대 관객의 취향에 맞는 문화상품을 만들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예술가들의 중요한 임무이며, 이를 위해서는 시대와 문화의 관계 속에서 창조된 기존의 문화상품으로부터 당대의 특이한 문화코드를 파악해내는 일이 중요하다. <백조의 호수(Swan Lake)>는 19세기에 초연된 이래로 한 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사랑과 구원`이라는 인류의 보편적 문화코드를 바탕으로 각 시대의 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하는 새로운 문화코드를 재탄생시키고 있다. 20세기의 문화를 반영하는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는 19세기의 고전 발레 <백조의 호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현대적 문화코드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호학적 관점에서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의...
TAG 문화기호, 문화코드, 문화기호학, 매튜 본, 백조의 호수, cultural sign, cultural code, cultural semiotics, Matthew Bourne, Swan Lake
논문 : 문헌 연구를 통한 한국 춤 동작의 생체 역학적 분석 방법론 연구 -신체 분절 협응 관점을 중심으로
안승현 ( Seung Hyun An ) , 신인식 ( In Shik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145~172페이지(총28페이지)
인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목적과 관점에서 동작을 분석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춤 동작 특성에 따른 동작분석을 하기 위해 생체역학 이론 고찰과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신체 분절 협응의 관점에서 방법론을 제시하고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춤에서 움직임은 서양과 동양을 막론하고 그 원리는 같다. 하지만 동작의 형태에 따라 춤의 성격이 달라지며 각 나라의 독특한 양식의 춤이 형성된다. 한국 춤은 가슴에서 움직임의 충동이 시작되어 상완, 전완, 손으로 순차적 흐름이 나타난다. 이러한 움직임을 생체 역학적으로 운동 전이현상이라고 하며 순차적 운동 전이는 분절 간 및 분절 내의 유기적 조화를 이루어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를 만들어 낸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춤 동작의 특성 중 신체의 한 단위에서 다른 단위로 흐르는 중심 충동을 통해서 이...
TAG 생체역학, 협응, 한국 춤, Biomechanics, Coordination, Korean Dance
논문 : 한국창작춤 방법론을 위한 미쟝센 개념 적용
윤수미 ( Su Mi Yoo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173~205페이지(총33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창작춤이 시간과 공간의 변화에 따른 동시대적인 무대표현을 지향하면서 새로운 미적범주가 필요하다는 자각과 함께 새로운 내용과 형식에 따른 춤 스타일화에 있어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을 위해 미쟝센이라는 서양적 용어와 개념을 빌어 하나의 틀을 제시해 방법론적 탐색을 모색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쟝센이란 타 예술장르에서 이미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개념으로 본 연구에서 이를 도입하여 한국창작춤 무대에서 표현되는 미학적, 기술적 측면과 신체의 조형성과 상징성에 접근한다. 미쟝센은 보편적으로 한 장면 내의 요소들, 즉 극적인 동작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을 일컫는 용어와 개념으로 이를 통해 창작자는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양식화 한다. 이런 양식화의 과정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통해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창작자와 수용자 사이에 있어 진정한 소통의 ...
TAG 한국창작춤, 미쟝센, 동서양의 미적사고, 한국적인 미, 양식화, Hanguk chanjak Chum, Mise-en-scene, Eastern and Western Aesthetic Thinking, Korean styled Beauty, Stylization
논문 : Body-Mind 통합이론에 따른 움직임 유형 분석 및 무용훈련방법 연구
전미현 ( Mi Hyun Chu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9] 제16권 207~236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Body-Mind 통합이론인 소매틱적 관점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움직임 유형들을 W. H. 셀던(W. H. Sheldon)이 제시한 신체유형(Somatotype)에 따라 분석해 보고, 신체유형과 움직임 수행능력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Body-Mind 통합이론을 적용한 무용훈련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위치한 A대학 무용전공자중 3년 이상의 무용경험자 6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자는 W. H. 셀던이 제시한 3가지 신체유형 특성을 바탕으로 설문지(부록 참고) 작성 후, 연구 참여자들에게 개인별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또한, 개인별 움직임수행능력의 객관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C기관 운동처방실에 의뢰하여 연구참여자 ...
TAG Body-Mind 통합이론, 소매틱스, 신체유형, 움직임 훈련 프로그램, Somatotype, Dance Training Method, Body-Mind Integration, Somatics
코리안 디아스포라 문화 속의 한국 전통 춤의 사회적 역할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지역을 중심으로-
양민아 ( Min Ah Y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08] 제15권 1~31페이지(총31페이지)
본 연구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거주하고 있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문화에 있어서 한국 전통 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한국 전통 춤 교육과그 공연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고려인들의 의식 변화와 나아가 러시아 사회에서의한국 전통 춤의 역할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민족 무용은 민족의 정신적인 삶을 형성하는 예술형식이다. 이와 더불어, 세대를 거듭하여 형성된 전통 춤에는 민족의 역사, 철학 그리고 삶이 반영되어있다. 민족무용은 민족의 생활 문화 환경 특히 사회 환경을 결정짓고, 개인 또는 집단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이에 민족무용 수업은 학습자에게 사회문화적인 경험(지식,관습, 가치, 전통 등)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를 그 문화체계에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국 전통 춤은 반 만년 동안 한민족과 공존...
TAG 코리안 디아스포라, 고려인, 한국 전통 춤, 민족 정체성, Korean diaspora, Russian-Koreans, Korean traditional dance, National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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