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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논문 : 한영숙류 살풀이춤 기록 실태에 관한 비교분석 -무보관련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안병주 ( Byong Ju An ) , 홍승희 ( Seung Hee H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83~104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는 민속춤 관련 연구의 기록 실태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지금까지 발표된 민속춤 관련 연구 중 가장 활발한 양적 연구 실태를 나타내고 있는 한영숙류 살풀이춤을 대표적으로 선정하여 관련 연구의 기록 실태를 비교함으로써 민속춤 연구의 객관성과 정확성의 문제의 식을 강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한영숙류 살풀이춤 관련 논문의 기록의 실태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집된 21건의 관련 논문 중 무보를 포함하는 총 3건의 논문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한영숙류 살풀이춤 연구의 기록 실태를 춤사위 용어와 무보로 나눠 살펴본 결과, 우선 춤사위 용어에 있어서 21건의 춤사위 용어가 개별적 춤사위로 한 논문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을 뿐만 아니라 팔사위, 다리사위 용어 분류에 있어서도 각 ...
TAG 한영숙류 살풀이춤, 분석, 무보, Han young-sook`s Salpuri Dance, Analysis, Dance Notation
논문 : 모티프(Motif) 이론을 통한 무용영재 교육방법론 연구
전미현 ( Mi Hyun Chu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105~121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실기중심의 국내 무용영재교육 환경에 대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무용영재교육에 있어서 ``창의, 생산적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연구 동기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영재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움직임을 창작할 수 있는 모티프이론을 적용한 교육방법론을 개발, 무용영재들에게 적용하여 모티프이론의 무용영재교육 적용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초등 및 중등 무용영재 또는 무용영재 선발과정에 참가 한 학생들로, 연구수업은 3가지의 형태 즉, 특강(1일, 7시간30분), 창작수업(15주, 매주 50분 수업), 그리고 영재선발과정(1일, 2시간)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로는 첫째, 모티프이론은 무용영재교육의 다양한 교육환경 예를 들어, 특강, 창작수업, 영재선발과정 속에서 매우 유연하게 활용할 수 ...
TAG 무용교육, 무용영재, 무용영재교육, 모티프 이론, 무용영재교육과정, Dance Eduaction, Gifted and Talented in Dance,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in Dance, Motif Theory,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
논문 : 무용공연 이벤트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태유 ( Tae Yoo Chun ) , 서차영 ( Cha Young Shu ) , 박노현 ( No Hyun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123~137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공연을 사회적 변화맥락인 웰빙주의적 가치관의 형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공연목적을 반영한 기획적인 이벤트로 정의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무대 위에서의 공연뿐만 아니라 공연이라는 전과정을 관객과 공유함으로써 보다 밀접한 대고객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용공연 이벤트의 차원을 제시하여 관람객의 만족 및 행도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연이벤트의 차원을 기획, 시설, 진행, 커뮤니케이션 등 4개로 정의하였으며, 이들 요인들에 대한 고객만족과 행동의도(구전, 재관람 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빈도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무용공연 이벤트 요인 중 ...
TAG 공연이벤트, 관람객 만족도, 행동의도, 구전, 재관람 의사, Performing Events, Audience`s Satisfaction, Behavirol Intention, Words of Mouth, Revisit Intention
논문 : 댄스 리터러시 혹은 무용소양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목적 재검토
최의창 ( Eui Chang Choi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1권 139~161페이지(총23페이지)
21세기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국가적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최근의 정책적 지원은 교육을 통해서 문화예술의 가치를 모든 사람들이 알고 체험하고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하려는 중요한 조처다. 일반인을 문화예술적 소양을 지닌 사람(culture and art literate)으로 성장토록 돕는다. 문화예술교육의 한 분야로서 무용교육도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하여 무용교육의 전 측면에 대한 다각적인 탐색이 실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목적을 재검토하고 하나의 대안을 찾아보려는 시도다. 무용교육이 추구해야할 새로운 목적으로 최근 외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댄스 리터러시"의 개념을 검토해본다. 먼저 기존의 주요 무용교육 모형들에서 제시한 목적...
TAG 무용교육, 문화예술교육, 무용소양, 무용지, 무용능, 무용심, Dance Education, Culture and Art Education, Dance Literacy, Dance Knowledge, Dance Competence, Dance Disposition
논문 : 춤추는 몸의 영화적 전달 -숨 무브먼트의 작업을 중심으로
권병철 ( Byung Chul Kwo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1~18페이지(총18페이지)
영화이미지의 특성, 시선과 존재의 관계, 실존으로서 존재함과 이미지로서 존재함의 상관관계에서 오는 영화 특유의 긴장감을 무용공연에 활용한 실제적인 작업들을 분석한다. 탄츠테아터가, 연극이 가지고 있는 인류학적 고찰과 연극의 극적 표현성을 무용과 결합한 성과를 낳았다면, 여기에 반해 영화, 혹은 영화적 재현이라고 부를 수 있는 영화 자체의 고유한 특성은 현대무용의 춤추는 몸과 어떤 관계가 본질적으로 성립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춤추는 몸의 영화적 전달을 꾸준히 고민해 온, 숨 무브먼트라는 무용단의 일련의 작업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춤추는 사람의 입장, 관객의 입장, 그리고 이미지 자체의 측면에서 영화가 무용과 결합될 수 있는 지점은 무엇이며, 각각의 장르는 서로 어떤 영감과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탐구해 본다.
TAG 영화, 전달, 영상, 이미지, 숨 무브먼트, , Cinema, Dance, Body, Communication, Visual, Image, Soom Movement
논문 : 전통춤 기술(記述)의 논리와 체계적 범주
송성아 ( Sung A S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19~50페이지(총32페이지)
본 논의는 전통춤 형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할 때, 직면하게 되는 범주와 체계의 혼돈을 어떻게 바로 세워 이해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춤 형식의 범주와 체계는 일차적으로 형식을 어떤 관점으로 볼 것인가 즉 과학적 시각에 기초한 춤 일반론에 중심을 둘 것인지 또는 현상과 지각을 강조함으로서 고유성에 중심을 둘 것인지를 먼저 정해야 한다. 또한 정해진 관점에 따라 형식개념을 설정해야 하는데, 예컨대 요소의 배열로서 형식 또는 정보 전달로써 형식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시 층위를 달리해서 확보해야 할 논리는 전통춤 형식의 구조 및 움직임 원리 등에 관한 것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정리될 수 있는 것이 전통춤의 범주와 체계인 것이다. 본 논의는 이 각각을 기술의 논리1, 2, 3으로 묶어 정리하고 있으며, 그 주된 방향은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TAG 전통춤구조와 원리, 전통춤 움직임성격과 원리, 예술현상학, 주제적 정서, 미적 특질, 언어학, The Principles of The Traditional Dance Structure System, The Principles of Efforts in The Traditional Dance, Phenomenology of Art, Linguistics
논문 : 한국 춤의 미적가치
오덕자 ( Deuk Ja Oh ) , 홍예주 ( Ye Ju H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51~63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춤의 미적가치를 제시하여 과거 선인들의 미적 가치관 속에서 현재 한국 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춤의 미래를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모색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모방이론 측면에서 인간의 갈등이 제거되고 화해의 모습을 나타내는 해학과 풍자의 미 그리고 맺고 풂의 역동미를 들 수 있다. 둘째, 표현이론 측면에서 음·양, 대삼소삼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반복과 차분함과 은은함의 느림의 미를 들 수 있다. 셋째, 형식이론적 측면에서 여백의 미로서 무기교성의 기교를 드러내게 하는 미적 가치라고 사료된다. 넷째, 도구 이론측면에서 장삼, 긴 한삼, 살풀이의 수건 등과 함께하는 원과 곡선의 미를 들 수 있다. 이것에는 음양오행 사상과 평화주의, 자연 순응 정신이 반영되어...
TAG 한국 춤, 한국 춤의 원리, 미적가치, Aesthetic Characteristics, Korean Dance, Principle of Korean Dance
논문 : 무용전공자의 정서 및 신체의식의 차이
오윤선 ( Youn Sun Oh ) , 하혜석 ( Hye Seok Ha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65~84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무용 전공자(현대무용, 한국무용, 발레)의 전공과 사회적 배경에 따른 정서 및 신체의식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자들의 전공과 사회적 배경에 따른 정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한국무용전공은 자긍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으며, 반면 발레 전공은 긴장, 우울, 노여움, 피로감, 혼돈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발레가 고난도의 테크닉이 요구되는 동시에 부상에 대한 염려가 높아 긴장감과 피로감이 높게 나타남에 기인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대무용 전공은 활력감과 자긍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현대무용이 가진 동작의 자연스러움과 상상력과 추상적인 내면의 감정 표출 가능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
TAG 정서, 신체의식, 무용전공자, Mood, Body-Consciousness, Dancing Specialist
논문 : 소마(soma), 정서적 몸(emotional body), 그리고 이들 재료의 창조적 변형 -타말파 연구소의 삶/예술 과정(Life/Art Process)을 중심으로
이정명 ( Jeong Myung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85~105페이지(총21페이지)
이 연구는 몸마음 통합 상태인 소마(soma) 경험으로써의 동작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작을 통해 소마로 향하는 과정에서의 신체심리적 경험의 공간인 정서적 몸(emotional body) 체험의 현상학적 수용이 어떻게 인간의 창조성을 활성화시키고 삶과 예술을 변형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이론적 고찰이다. 동작과 함께 발생하는 정서적 현상들을 어떤 각도와 가능성으로 보는가 하는 것은 동작 관련 종사자들의 입장을 분리해왔다. 즉, 정서를 적극적으로 다루는 부류는 심신심리치료의 영역으로, 정서의 변화는 동작을 통해 자각이 극대화될 때 자연적으로 획득되는 것이라는 전제 아래 자각과 주시를 중요하게 다루는 부류는 소매틱 동작 교육자의 영역으로 양분되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분리 상황을 ``경직된 소매틱``이라 가정하고, 동작과 ...
TAG 소마, 이모셔널 바디, 타말파 연구소 삶/예술 과정, Soma, Emotional Body, Tamalpa Life/Art Process
논문 : 해외공연이 최승희의 예술세계에 미친 영향
최성옥 ( Sung Ok Choi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0] 제20권 107~133페이지(총27페이지)
본 논문은 해외공연활동이 최승희의 춤 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더 나아가 한국무용계의 발전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에 무용 활동을 하면서 최승희는 한국인들의 민족적 아픔을 담아 민족적인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그녀가 민족을 대표하는 작품을 창작 할 때 사상적인 개념을 구축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최승희의 스승인 이시이 바쿠의 영향으로 한국전통무용을 토대로 한국무용을 창작하게 되었다. 최승희는 1938년부터 1940년까지 미국, 유럽, 남미를 순회하면서 해외활동을 한 결과 한국 고유의 전통적인 소재로 창작한 한국무용이 외국에서는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인식하고 한국의 전통무용을 최승희만의 독특한 체계로 확립시켜 새로운 무용으로 창작해나갔으며, 넓은 의미로 동양무용수립을 창조하고자 하였다....
TAG 최승희, 해외공연활동, 신무용, 근대화, 이시이 바쿠, Choi Seung-Hee, Ishii Baku, Choreography, Modern 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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