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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69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3.1운동과 장 · 감 · 성 ―3.1운동을 통해 드러난 장 · 감 · 성 선교사들의 정교분리원칙
황훈식 ( Hwang Hun-sik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7권 351~384페이지(총34페이지)
본 연구는 삼일운동 당시 주한 외국인 선교사들의 정교분리의 원칙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를 규명해 내는 작업이다. 주한 선교사들의 정교분리 원칙이 '반민족적인 행동인가?' 혹은 '개인 도덕영역으로 기독교의 정의를 축소시킨 장본인인가?'란 문제에 본 연구는 주한 외국인 선교사들의 정교분리의 원칙을 다각도로 판단해야 할 것을 밝히고 있다. 3.1운동 당시 주한 외국인 선교사들은 선교지인 조선에 하나님의 정의가 바로 세워지기를 소망했고, 무엇보다도 일제 만행에 대한 한민족의 아픔과 고통에 깊이 공감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정교분리원칙은 절대적인 원칙이 아니었다. 주한 외국인 선교사들은 이미 3.1운동 이전에 있었던 ‘춘생문 사건’과 ‘105인 사건’에서 그들의 세웠던 정교분리원칙과 상관없이 조선의 정의와 자유를 위해서 노력했던 모습이 나타났다. 이러한 모습은 3.1운동 당시에도...
TAG 3.1운동, 정교분리원칙, 선교사,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The March 1st Movement, Principle of Separation Of Church and State, Presbyterian, Methodist, Evangelical Holiness Church in Korea
러시아의 국가폭력과 과거사 청산 노력
강병오 ( Kang Byung Oh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9~38페이지(총30페이지)
이 글의 목적은 구소련 시기 스탈린에 의해 자행된 국가폭력의 문제를 기독교윤리학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그것의 과거청산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고찰한다. 즉 소련 구체제는 그 체제 붕괴 전후를 계기로 과거청산을 위한 노력을 어떻게 경주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갖는 의미를 한반도 통일에 적용해 어떠한 역사적 교훈을 얻을 것인지 모색하는데 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전개된다. 우선, 소련의 과거사 유산으로 스탈린 시대에 저질러졌던 국가폭력의 실상인 각종 테러와 악행이 과거 청산의 일차 대상이 된다.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는지 3기로 나눠 구체적으로 규명한다. 그 다음 소련 구체제 하에서 미흡하나마 진척된 자체 과거청산 노력을 살핀다. 즉 공산당 서기장인 흐루시초프와 고르바 초프의 노력을 살피고, 이어서 옐친과 푸틴의 노력이 어떠했는지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러...
TAG 국가폭력, 스탈린, 러시아 과거사 청산, 고르바초프, 기독교윤리, The State Terror, Stalin, the liquidation of Russia‘s Past, Gorbachev, Christian Ethics
일제 말 한국성결교회와 일본의 식민통치 ―‘저항’과 ‘복종’의 관점에서
김성호 ( Kim Sung Ho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39~77페이지(총39페이지)
본 논문은 일제치하의 한국성결교회를, 베트게(Bethge)가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의 삶을 조명했던 ‘저항’과 ‘복종’의 관점을 빌려, 하나님의 뜻에 따른 ‘저항’(resistance)과 하나님의 뜻에 따른 ‘복종’(obedience)의 관점에서 조명했다. 한국성결교회는 일제치하 초기처럼 목회, 부흥, 복음전도만 목적으로 하는 ‘복종’ 일면도의 모습만 보이지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고백에 반하는 문제에 대해 저항해야 했던 순간에는 소극적이었던 아쉬운 면도 있지만, 대부분 적극적인 저항을 했다. 지금, 여기에서 일제치하 성결교회의 저항과 복종이 남긴 성결교회의 과제는 무엇인가? 첫째, 복음전도관이 지향했던 순수 복음전도를 향한 열정, 일제치하 선배 성결교인들이 보여주었던 복종과 기도, ...
TAG 3.1운동, 디트리히 본회퍼, 저항, 복종, 사중복음, 한국성결교회, 복음전도관, 일본의 식민통치, 3.1 Movement, Dietrich Bonhoeffer, resistance, obedience, Fourfold Gospel, Korean Evangelical Holiness Church, Gospel Mission Hall, Japan’s Colonial Rule of Korea
Politics of Reunification and Korean Churches
( Park Sam Kyung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79~104페이지(총26페이지)
본 논문은 한반도 통일을 위한 남한의 정치와 교회의 역할을 알아본다. 분단의 역사와 더불어 남한 정부의 통일을 위한 입장들과 그에 따른 한국 교회의 입장들을 성찰하면서 한국 통일의 의미를 되짚어본다. 특별히 평화의 조국통일을 이루기 위하여 그동안 이룩해 왔던 정부와 교회의 입장들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한반도 통일공동체를 위한 윤리들을 알아본다. 이러한 통일을 위한 신학-윤리적인 성찰은 한 민족의 통일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모든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데 있어 큰 힘을 불어 넣어 줄 것을 본다. 한반도 통일은 단지 정치적으로 남한과 북한을 하나의 나라로 통합하려는 것에 제한되지 않으며 보다 더 정의롭고 평화로운 나라로 함께 서로가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윤리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TAG Korean Reunification, Korean Church, An Ethics of Korean Reunification, Politics of Reunification, 한국통일, 한국교회, 통일 윤리, 통일 정치
신사참배와 한국성결교회 ―현대교회론적 관점에서
박영범 ( Park Young-bum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105~142페이지(총38페이지)
이 글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가 3 · 1 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다시금 과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이를 통해서 교회의 미래를 조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특별히 ‘신사참배’라는 교회역사의 비극적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성결교회가 지닌 역사의 명암(明暗)을 드러낼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성결교회가 스스로에게 묻는 정체성의 질문을 다시금 되돌아 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신사참배의 논쟁점(II)과 일제가 폭압적으로 강요했던 신사참배의 본질과 목적(III), 그리고 이에 대한 성결교회의 저항(IV)을 교회론적 관점에서 되짚어 봄으로써 성결교회의 과제(V)를 살펴볼 것이다. 교회론은 현재의 교회가 자신의 실존적 질문에 대한 신학적 조언을 제공해야하는 과제가 있다. 그렇기에 현대 교회론 가운데 하나인 “조언으로서의 교회론”을 방법론으로서 사용한다.
TAG 신사참배, 한국성결교회, 교회론, 이명직, 삼일운동, Sinsachambae(Shrine visit), Korea Evangelical Holiness Church(KEHC), ecclesiology, Lee Myung Jik, the March 1st Independence Movement
루터 종교개혁과 근본주의의 “선택적 친화성”에 관한 연구
박종균 ( Park Jong-kyun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143~180페이지(총38페이지)
루터의 종교개혁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인쇄수단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우선은 유럽의 귀족들, 차후에는 일상의 평범한 개인들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자극시키는 데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그는 유럽의 귀족과 군주들에게 로마제국에 버금가는 권력을 행사하던 로마가톨릭교회에 맞설 수 있는 정당한 논거를 제공했으며, 독일과 그 밖의 지역에서 싹트기 시작한 민족주의적 기운을 고무시켰다. 권력을 장악해 가고 있던 유럽의 다양한 민족의 귀족들은 드디어 로마교회의 정치적 권력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루터는 이념적 지형을 근본적으로 변경시킨 장본인이다. 윤리, 도덕, 과학과 철학을 지배하던 가톨릭의 유일한 권위가 약화되자, 유럽 전역에서는 새로운 이념들의 혼란이 수많은 개신교 소종파의 형태로 터져 나오게 되었다. 롤즈(John Rawls)가 지적한 바와 같...
TAG 루터, 에라스무스, 베버, 선택적 친화성, 종교개혁, 근본주의, Luther, Erasmus, Weber, Elective Affinity, Reformation, Fundamentalism
교회갱신의 관점에서 전망한 존 웨슬리의 성결론 ―선교적 교회론으로 『존 웨슬리의 일기』 읽기
오성욱 ( Oh Sung Wook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181~217페이지(총37페이지)
존 웨슬리의 신학연구는 주로 그의 설교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경향성이 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웨슬리는 정교하고 세밀한 조직신학 저서를 집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동안 웨슬리 신학을 연구하는 신학자들은 웨슬리의 신학적 사유가 가장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드러난 지점을 설교라고 상정하고 그의 설교를 재구성하고 재진술하고 재해석함을 통해서 웨슬리의 신학을 펼쳐 보여주었다. 그러나 설교의 언어와 논리를 신학이라는 형이상학적 언어와 논리로 가공하여 재구성하는 것이 과연 설교를 통해 드러내려는 설교자의 신학적 의도와 신앙의 열정을 온전하게 담아내기에는 무엇인가 미흡한 면이 존재한다고 사료된다. 설교는 교회론적 컨텍스트와 설교자 자신의 신앙적 컨텍스트를 반영하여 본문을 선택하고, 말씀이 해석되는 흐름이 존재하는데, 논리적이고 형이상학적 이론신학은 이러한 컨텍스트에 ...
TAG 존 웨슬리, 성결론, 교회론, 모라비안 교회, 선교적 교회, 복음전도, John Wesley, Sanctification, Ecclesiology, Moravian Church, Missional Church, Evangelism
웨슬리의 구약 예언서 해석에 나타난 종말론 이해 ―에스겔 36장 16-38절을 중심으로
홍성혁 ( Hong Seong Hyuk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6권 219~253페이지(총35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예언적 종말론을 담고 있는 본문으로 분류되는 에스겔 36장 16-38절에 대한 주석을 토대로 예언적 종말론의 특성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 본문에 대한 웨슬리의 해석과 비교함으로써 오늘 우리에게 주는 종말론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데 있다. 에스겔 36장 16-38절에 대한 웨슬리의 해석은 웨슬리의 구약성서 주해서(Explanatory Notes upon the Old Testament)에 근거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웨슬리의 구약성서 주해서에 근거하여 에스겔 36장 16-38절과 같은 종말론 본문에 관한 주석과 그 의미에 관한 비교 연구가 시도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구약성서 종말론의 특징적인 요소와 웨슬리의 종말론적 이해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본 연구는 충분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TAG 묵시적 종말론, 예언적 종말론, 새 언약, 성화, 신인협동, 구원, 하나님의 은혜, Apocalyptic Eschatology, Prophetic Eschatology, New Covenant, Sanctification, Soteriological Synergism, Salvation, Divine Grace
미국 남장로교회의 한국선교에 관한 소고
주승민 ( Chu Seoung-mi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5권 9~45페이지(총37페이지)
한국 교회의 사회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은 지금껏 걸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 즉 본 논문에서도 밝혔지만 황무지와 같은 한국 땅에 복음으로 새로움을 창조했던 미국남장로교회의 선교 원리를 발굴해서 현대 한국교회 역사의 변천과정에서 그것을 적용할 때 가능해질 것이다. 그럼으로써 교회 일치성을 확보하게 되고 동시에 현대 소용돌이치는 한국 사회에서 빛을 발하는 교회, 지역사회의 센터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믿어진다. 복음 전파와 교육 선교, 그리고 의료 선교라는 ‘삼각 선교의 원칙’(Triangle Method)을 중심해 헌신적으로 열정적으로 거의 순교적 영성을 가지고 한국의 척박한 땅을 미국 남장로교 선교사역이 옥토로 만들어갔다. 그들의 개척정신과 희생의 정신을 다시 회복할 때 새로운 창조력을 형성하는 것 그렇게 난해한 일이 아닐 수 있다....
TAG 남장로교회, 교육 선교, 의료 선교, 삼각 방법, 스테이션, 예수 병원, Southern Presbyterian Church, Education Mission, Medical Mission, Triangle Method, Station, Jesus Hospital
한국강제병합과 한국성결교회의 시작
정병식 ( Chung Byung Sig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9] 제55권 47~82페이지(총36페이지)
이 논문은 3.1운동 백주년을 맞아 한일병합조약의 역사적 과정과 문제를 살피고, 같은 시대에 움튼 성결교회의 태동을 논했다. 용어적으로 볼 때, 한일합방 혹은 한일합병 등은 적절한 용어가 아니다. 합방 혹은 합병은 서로 다른 두 체제가 평화적으로 합의하여 새 국가를 만든다는 뜻이다. 그러나 1910년도에 이루어진 일제의 강제조치는 일제 군경의 위력에 의한 허위 문건으로 성사되었다. 병합에는 강제라는 단어가 결합해 강제병합이라고 해야 옳다. 이 논문은 한일강제병합의 시대적 배경과 절차 및 병합조약이 철저히 일제에 의해 치밀하게 불법적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다루었다. 1907년에 세워진 성결교회의 동양선교회복음전도관은 국가적 난세에 태동했다.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1905년 을사조약을 강요했고, 식민지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의병의...
TAG 3.1운동, 한일강제병합, 대한제국, 한국성결교회, 동양선교회복음전도관, 3.1 Movement, Japanese annexation of Korea, Korean empire, Korea Evangelical Holiness Church, Oriental Missions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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