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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AND 간행물명 :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5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1980년대 말 니가타(新潟)의 결혼이민과 뉴커머 한국 여성의 삶 (3) - 다문화가정의 가능성 -
양아람 ( Yang Ah-lam ) , 이행선 ( Lee Haeng-seon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67~104페이지(총38페이지)
1988년 10월 한국에서 니가타(新潟)로 결혼이민을 간 다카하시(高橋)는 29년간 일본에 거주하며 뉴커머 한국 여성으로서 살아가고 있다. 농부인 남편은 쌀농사를 하고 있다. 성인이 된 두 자녀 중 딸은 사무직에 근무하다가 일본남자와 결혼하여 도쿄(東京) 치바(千葉)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아들은 건축학과를 졸업한 후 건축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다카하시의 삶의 궤적을 살펴보는 것은 뉴커머 한국 여성의 삶과 1980년대 말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결혼이민을 통해 일본으로 건너간 뉴커머 한국 여성의 ‘현재’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흔히 우리는 국제결혼과 다문화를 생각할 때 해당 지자체의 다문화 행정 제도사를 고찰하고 제도의 영향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자체의 행정이 실제적으로 잘 닿지 않는 농촌가정에서 국제결혼과 다문화가정의 ...
TAG 구술사, 뉴커머 한국 여성, 결혼이민, 국제결혼, 니가타, 다문화 공생, Oral History, New comer Zainichi Korean Women, Marriage Immigration, International Marriage, Niigata, Multicultural Coexistence
객가인 제사문화의 지속과 변용, 특성 - 중국 매주시 대포현 의 사례를 중심으로 -
순청디 ( Sun Chengdi ) , 이채문 ( Lee Chaimun ) , 이토히로코 ( Ito Hiroko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105~137페이지(총33페이지)
객가인은 중국 한족의 한 민계로 현재 세계 각지에서 새로운 터전을 잡아 장착한 ‘객가 디아스포라’집단이다. 이들은 전란을 피하기 위해 이주를 거듭하여, 원래 고향이던 중원을 떠나 남하하여 현재 중국본도를 비롯하여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한족의 전통문화를 유지하면서도 객가인은 이주 과정과 정착 과정에서 他민족집단과 접촉 및 교류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수용, 흡수 혹은 변화시켜 새로운 객가문화를 창조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현재 가장 많은 객가인이 거주하고 있는 광동성 매주시 대포현에서 현지조사를 진행하여 객가인의 제사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주 객가인의 제사문화는 크게 조상과 천신을 위한 제사로 나눌 수 있다. 조상을 위한 제사에서는 조상과의 연대를 유지하고 계승하기 위한 문화가 창조되어 있...
TAG 객가인, 디아스포라, 중국 매주시, 전통문화, 제사문화, Hakka, Meizhou, Diaspora, Traditional Culture, Sacrifice Cultures
파독 광부의 디아스포라 노동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색 - 탄광의 막장 안과 밖에서 -
박경용 ( Bak Gyeong-yong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139~182페이지(총44페이지)
본고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독일로 파견된 광부들을 대상으로 당시의 탄광 노동 경험과 기억을 심층 면담의 내러티브 방식으로 현재화하여 디아스포라 노동생활사를 재구성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노동현장인 지하 탄광의 ‘막장 안’과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지상의 ‘막장 밖’의 공간으로 나누어 파독광부들의 디아스포라 노동과정과 다문화 경험에 주목하였다. 광부들은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경제적으로 낙후되어 있던 시기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외화벌이 목적으로 ‘독일 광부’가 되었다. 이들은 파독 후 처음에는 방 하나에 2-4인씩 기숙사에서 합숙생활을 했다. 노동방식은 1일 3교대로 오전, 오후, 야간 등 3개조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간에도 노동시간이 달라 휴식과 수면 등에서 많은 불편을 겪었다. 그리하여 언어...
TAG 파독 광부, 디아스포라, 노동 경험, 디아스포라 노동생활사, 내러티브 탐색, Korean miners dispatched to Germany, Diaspora, Labor Experiences, the Everyday Lives` History of Diaspora Labor, Narrative Approach
결혼이주여성의 노동 경험과 의미 -대구·경북 이주민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은정 ( Lee Eun Jeong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183~214페이지(총32페이지)
한국 사회의 정치·경제적 맥락 속에서 이주민의 위치성이 함의하고 있는 구조적 한계는 분명하다. 이 연구는 초국적 이주민으로서 결혼이주여성의 행위자성에 주목하고, 이들이 이주 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경제적 취약을 타개하기 위한 방식과 경험에 주목하였다. 다시 말하면, 결혼이주여성의 경제적 주체성과 행위자성에 착안하여, 생애 맥락 속에서의 노동 경험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의 유입과 더불어 진행된 30여년의 이주 역사에서 이들은 가족구성원으로서 역할기대를 충실히 수행할 때 사회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러한 사회적 호명 방식은 결혼이주여성을 가족이라는 단위 안에서만 상상할 수 있는 존재로 한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이 연구의 문제제기는 여기에서 출발한다. 구조적 제약을 경험하는 결혼이주여성이 이주의 목적을 실천하기 위해서 한국 사회의 노동시장에 구체...
TAG 결혼이주여성, 노동 경험, 여성 노동자, 행위자성, 초국적 이주민, Marriage Migrant Women, Labor Experience, Women Laborer, Agency, Transnational Migrants
다문화관점에서의 한중양국 유초연결교육 비교연구
유위영 ( Liu Weiying ) , 이성희 ( Lee Sung Hee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215~245페이지(총31페이지)
유초연결이란 유치원교육과 초등교육 사이의 상호연결을 의미하며, 원활한 유초연결교육이 전개되어 어린이가 초등학교 생활에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연구는 학전 교육기관의 관점에서 문헌분석법을 사용하였다. 한국의《3-5세 누리과정》와 중국의 《3-6세 아동 학습 및 발전 지침》에 대하여 연구 개발배경, 교육목적, 교육실시 원칙, 내용구성의 분야 및 교육경로와 교수방법에서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기초로 한중 양국의 초등학교전 교육기관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연계 교육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분석결과, 한중 양국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중 두 나라 모두 유아의 심신이 전면적으로 조화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아의 평생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의 내용을 '건강, 언어, 사회, ...
TAG 《3-5세 누리과정》, 《3-6세 아동 학습 및 발전 지침》, 한국, 중국, 유초연결교육, 교육비교, 《the leaning and development guide for 3-6 years old children》, Korean, China, the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Education, Education Comparison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에서 질적연구(현상학)와 양적연구(요인분석)의 통합설계
이현철 ( Lee Hyunchul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3권 247~268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현상학의 자료분석 단계를 통한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의 관계성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개념분석 간의 통합적 설계 가능성을 제안해보았다. 이러한 접근은 새로운 통합적 설계로서의 현상학과 요인분석 간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의미하는 것이며, 통합연구방법에 있어 글쓰기와 자료 분석의 장을 좀 더 확장하는 의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이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를 위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도 제시해주었다. 첫째, 통합적 설계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할 수 있다. 둘째, 통합적 설계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의 타당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통합적 설계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를 통한 정부 프로젝트 수주의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다. 넷째, 통합적 설계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연구와 관련된 학문후속세...
TAG 현상학, 탐색적 요인분석, 질적연구, 양적연구, 통합연구방법, 코리안 디아스포라, Phenomenological Approac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Qualitative Research, Quantitative Research, Mixed Methods Research, Korean Diaspora
중국유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 Yao Lan ) , 주동범 ( Ju Dong-beom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2권 33~56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부산지역 소재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중국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및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1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중국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학습동기,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적응을 측정하였으며, 최종 208명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활적응의 경우 중국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후 학습동기 요인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 요인에서 중국인친구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응의 경우 중국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후 학습동기 요인에서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응의 경우 중국유학생들의 ...
TAG 중국유학생, 학습동기,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적응, 부산,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 Learning Motivation, Social Support, College Life Adjustment, Busan City
초등교과서에 투영된 ‘차이’ 중심 다문화교육
최대희 ( Choi Dae-hee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2권 1~31페이지(총31페이지)
다문화 현상을 기술하는 초등학교 교과서의 관점은 고전적 이주국가인 미국과 캐나다에서 출발한 ‘차이’ 인정의 다문화주의 이해에 입각해 있다. 그런데 민족별 ‘차이’에 대한 강조는 단일민족주의적 의식이 강한 한국의 학급 현실에서 ‘차이’를 더욱 고착화하고, 그럼으로써 타자를 배제하는 역효과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본 연구는 어린 학생들이 사용하는 “얼굴도 까매서 다문화같이 생긴 놈”과 같은 식의 욕설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종적 타자화’에 기초하여 ‘차이’를 강조하는, 교과서에 내재된 다문화교육 논리가 수반하는 부정적 결과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어린 학생들이 피부색과 외모의 ‘다름’을 기준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과 자신들 사이의 경계를 설정하고, 그러한 경계에 입각하여 그들을 사회적 약자 또는 이방인으로 간주하고 편견과 고정관념을 만들어낸다는...
TAG 초등교과서, `차이` 중심 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 자녀, 인종주의, 민족주의, Korean Elementary School Textbook, Multi-cultural Education Focusing on the `difference`,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Racism, Nationalism
온라인 학습 환경을 통한 수행평가 운영방안 탐색 -방송통신고등학생(교육소외계층 및 다문화 성인 학생)을 중심으로-
이은철 ( Lee Eun Chul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2권 57~69페이지(총13페이지)
온라인 학습은 학습과정이 종료된 후에 성취도 평가를 통해서 효과를 검증한다. 온라인 학습의 결과를 성취도로 측정하는 것은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성인 교육에서는 적절할 수 있다. 그러나 중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학습은 성취도 평가만으로는 효과성의 검증이 부족하다. 특별히 교육소외계층과 다문화 성인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방송통신고등학교는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운영 방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통신중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는 방송통신중 고등학교는 온라인 통한 수업과 면대면 수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공립학교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온라인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 최초방안은 연구진이 구성하였고, 이 방안은 국어, 영어, 수학,...
TAG 수행평가, 온라인 학습,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육소외계층, 다문화 학생, Performance Evaluation, Online Learning, Open High Schools, Education Disadvantaged Group, Multicultural Students
경계 횡단하기의 수행적 실천과 사이 정체성 - 경계지대의 문화번역으로서 이주민 영화와 공감장 -
문재원 ( Mun Jae-won )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2018] 제12권 71~97페이지(총27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전지구화의 가속 안에서 국민국가의 경계를 넘은 이주민들을 고정된 영토성과 정체성에 기반을 둔 기존의 시민권에 도전하는 ‘새로운 인민(소문자 인민)’으로 재범주화하였다. 특히 복잡한 층위들이 횡단하는 이동경로 위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사건들과 갈등, 협상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재조정해나가는 이주민들의 실천적 행위에 주목하고 이를 ‘사이 정체성’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이주노동자에서 영화감독으로 활동 지평을 넓히고 있는 이주민 감독 마문의 문화적 실천을 의미화했다. 특히 지속적으로 국민국가 안에서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기록을 하고 있는 그의 작업을 버틀러의 수행성을 원용하여 수행적 실천으로 매개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읽어냈다. 자기재현으로서의 마문의 영화적 작업은 이주민 이슈에 대해 사회적 공감장을 확보하고자 하는 데 일차적...
TAG 사이 정체성, 수행적 실천, 문화번역, 이주민 영화, 인민(성), 공감장, In-between Identity, Performative Practice, Cultural Translation, Migrant Film, people, Sympathetic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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