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석 ( Han Yuseok )한국태국학회, 한국태국학회논총[2018] 제25권 제1호, 47~84페이지(총38페이지)
태국 치앙마이로 이주한 카친족 이주민들은 자신들의 전유공간인 WCC(Wunpawng Christian Church)와 반마이싸막키(Ban-Mai-Samakkhi)에서 자신들의 종족 의례인 마나오(Manao) 의례와 낀카우마이(Kin-Khaw-Mai)를 연행한다. 의례 연행 과정에서 태국영토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기존 의례의 틀에 태국적인 여러 요소가 가미되어 본래의 의례가 지역화(태국화)되어 변형된다. 이 지역화 양상으로는 태국어의 개입, 태국 국왕에 대한 찬미, 그리고 그 밖의 요소들(태국 군대, 참여객, 관람객, 음식 등)이 있다. 한편 카친족 의례는 여전히 이들의 동질성과 ‘우리 의식’을 고취시키며 자신들의 종족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주요한 기제이다. 의례 참가자들은 동일한 몸짓과...
이정윤 ( Lee Jeong Yoon )한국태국학회, 한국태국학회논총[2018] 제25권 제1호, 85~126페이지(총42페이지)
태국 치앙마이로 이주한 카친족 이주민들은 자신들의 전유공간인 WCC(Wunpawng Christian Church)와 반마이싸막키(Ban-Mai-Samakkhi)에서 자신들의 종족 의례인 마나오(Manao) 의례와 낀카우마이(Kin-Khaw-Mai)를 연행한다. 의례 연행 과정에서 태국영토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기존 의례의 틀에 태국적인 여러 요소가 가미되어 본래의 의례가 지역화(태국화)되어 변형된다. 이 지역화 양상으로는 태국어의 개입, 태국 국왕에 대한 찬미, 그리고 그 밖의 요소들(태국 군대, 참여객, 관람객, 음식 등)이 있다. 한편 카친족 의례는 여전히 이들의 동질성과 ‘우리 의식’을 고취시키며 자신들의 종족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주요한 기제이다. 의례 참가자들은 동일한 몸짓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