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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32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칼빈의 유럽대륙 후예들의 성육신 이해
권호덕(총장) ( Ho Duck Kwo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6] 제24권 66~91페이지(총26페이지)
성경은 명백하게 우리 구주께서 구속사역을 수행하실 때 무엇인가 실제로 제거하셨음을 가르친다. 유감스럽게도 많은 한글 성경번역본은 로마서 8;3을 정확하게 번역하지 않아서 성경의 진리를 독자들이 바르게 이해하는 일을 방해했다. 어거스틴과 특별히 루터와 칼빈을 포함한 종교개혁자들은 이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었고 그것에 따라 기독론을 정립했다. 스위스의 제 1 헬베틱 고배서는 구원자의 몸에 대해 애매하게 표현했으니 제 2 헬베틱 고백서는 그것을 명확하게 표현했다. 게다가 프랑소와 튜레틴은 해석은 이 주제에 대해 성경적인 주석에 구체적으로 기반을 둔 명확한 해석으로 보인다.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는 구원자가 타락한 아담의 몸을 취했음을 표현한다. 벨직고백서와 네델란드의 개혁교회 신학자들은 매우 분명하게 구원자의 몸이 타락한 아담의 몸과 일치함을 보여준다. 프랑...
TAG 성육신, 칼빈, 신앙고백서, 타락후 아담의 몸, 기독교강요, Incarnation, Calvin, Confession,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Adam`s fall
헬무트 틸리케의 개혁주의적 성령론적 신학
김영한(원장) ( Yung Han Kim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6] 제24권 92~117페이지(총26페이지)
대학시절 ‘갑상선종’에서 기적적인 치유를 경험한 틸리케의 신학은 종교개혁적이며 신앙우위적이었다. 그는 바르트 신학에 자연 인간학(윤리적 차원)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통찰한다. 종교개혁적 의인론(Rechtfertigungslehre)을 인간의 삶의 질서에 적용한 그의 윤리학은 응용된 의인론이다. 그의 윤리사상은 루터의 두 왕국 교리를 칼빈주의적 하나님 주권적인 왕국 교리로 수정한다. 틸리케의 윤리는 원론적으로 보편적 규범의 정초가 아닌, 한계상황의 해석을 요구한다. 그는 결의론적 규범은 있지 않으나 결의론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한계(kasuistisch aufweisbare Grenzen)는 존재한다고 본다. 그는 혁명주의자들의 이상향 실현 주장을 환상으로 간주한다. 그의 윤리는 타협(절충)의 윤리다. 그러나 또한 이 타협윤리학에서 “범주적 명...
TAG 역사와 실존, 의인론, 제3의 신학, 성령론적 착상, 신학적 윤리학, 타협의 윤리, history and Exitence, doctrine of justification, the third theology, pneumatological idea, theological ethic, ethic of accommodation
김산환의 특별새벽기도신학에 관한 연구
최윤배 ( Yoon Bae Choi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6] 제24권 118~146페이지(총29페이지)
“새벽종치기 소년 - 특별새벽기도의 창시자와 운동가”인 김삼환 목사님께서 칠년을 하루같이, 35년을 하루같이, ‘오직주님’의 보혈이 묻은 옷자락붙잡고, ‘오직 새벽기도’에 목숨을 걸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하나님과 세계의 ‘머슴’으로 성공적으로 머슴목회와 은혜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은혜의 파도를 한국과 세계방방곡곡에 퍼뜨릴 수 있는 것은 그의 삶과 영혼의 절박함이 배어 있는 새벽기도신학과 새벽기도목회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벽기도로 하나님의 거룩성을 체험하여 하나님과 세계를 섬긴다.”입니다. 우리가 살펴본 김삼환 목사님의 새벽기도신학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김삼환 목사님의 기도신학(정의, 필요성, 내용, 방법 등)은 철저하게 칼빈(깔뱅)신학과 개혁신학에 기초해 있습니다. 둘째, 김삼환 목사님의 새벽기도신학...
TAG 한국교회, 김삼환, 기도, 새벽기도, 영적 브랜드, Korean Church, Sam-whan Kim, Prayer, early morning prayer, spiritual brand
케직(Keswick)운동의 영성: 높은 영성의 삶 운동
김영한 ( Yung Han Kim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3권 8~37페이지(총30페이지)
케직운동은 1870년대 중상류층 신자들 가운데 크게 확산된1) ‘더 높은 영성’(the higher spirituality)을 추구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1875년 7월 첫 케직사경회(Keswick Convention)는 “성경적 성결의 증진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모임“으로서 호수지방의 휴양도시 케직에서 열렸다. 케직사경회는 “신앙에 의한 성결”을 추구한 점에서 개혁주의적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케직사경회가 수용한 웨슬리적인 부드러운 알미니안주의와 정통개혁주의적인 부드러운 칼빈주의는 교리적 장벽을 넘어섰다. 케직사경회는 전도대회가 아니라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는 모임이었다. 케직사경회의 지향점은 고도의 영적 삶으로서 그리스도의 성결이었다. 7가지 주요 단계는 ① 죄 포기 ② 주의 뜻 순종 ③ 하나님 섬김 ④ 하나님과 ...
TAG 케직운동, 케직사경회, 영성, 성결, 개혁주의, 알미니안주의, Keswick Movement, Keswick convention, spirituality, holiness, reformed thought, arminianism
세족례(Footwashing)의 신학적 의미와 중요성 연구: 신학적 가능성과 방향
한상민 ( Sang Min Ha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3권 38~55페이지(총18페이지)
신학적 주제로서 세족례의 신학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건설적인 접근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명백한 전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세족례는 신뢰할만한 기독교 예식으로 풍성한 신학적 열매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는 예식으로서 세족례가 (물)세례와 성만찬을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로 두 예식의 신학적 내용들을 강화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예식과 신학적 주제로서 세족례의 본질과 의미를 살펴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진정한 힘과 정체성을 메시아적 종(servanthood) 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게다가, 세족례를 통해 드러난 예수그리스도의 능력과 위엄을 종말론적 관점에서 올바르게 해석함으로 신자와 신앙공동체의 삶에 준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런 연고로 본 연구는 세족례를 신학적 주제로 하여 균형 잡힌...
TAG 세족례, 성만찬, 세례, 메시아적 종, 성례, Footwashing, Eucharist, Baptism, Messianic Servant, Sacrament
일립 강태국의 죄관 연구 -초교파적 목회사역에 대한 반성-
유정선 ( Jeong Seon Ryu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3권 56~82페이지(총27페이지)
일립 강태국은 1904년 제주에서 출생하여 장로교 계열인 광주 숭일학교와 평양숭실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그 곳에서 평생 복음전도자로 한반도의 복음화를 위해 헌신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는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요한복음 12:24에 근거한 밀알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전국의 복음화를 위한 전도자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1952년 한국성서대학교 (Korean Bible University)를 설립하였다. 구원의 기쁜 소식인 복음은 인간의 죄인 됨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죄에 대한 이해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강태국에게 있어 죄는 사단의 유혹에서 비롯된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이다. 이는 하나님의 허용적 섭리 가운데 주어졌던 인간의 자유의지의 남용에 기인한 것으로 죄의 본질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는 불신앙, 하나님과 동등해...
TAG 불순종, 원죄, 인간의 죽음, 자유의지, 복음전도자, 초교파, disobedience, original sin, man`s death, volition, missionary, non-denomination
그리스도 위에 세워진 신학: 기롤라모 짱키우스(Girolamo Zanchius, 1516-1590)의 신학에서 기독론의 역할
김지훈 ( Si Hun Kim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3권 83~118페이지(총36페이지)
16세기 종교 개혁 당시 독일 개혁교회에 영향을 끼친 기롤라모 짱키우스는 이제까지 주로 중세 신학과의 연속성이라는 관점에서 연구되었다. 이 논문은 짱키우스의 신학을 분석하여, 종교 개혁자들과 짱키우스의 연속성을 드러내기 위한 선연구라고 할 수 있다.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서는 그리스도론이 중요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렇다면 짱키우스의 신학에서도 그리스도론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가? 이 논문에서는 신론, 예정론, 구원론, 교회론이라는 짱키우스의 네 가지 신학 주제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위치를 살펴 보았다. 짱키우스는 그의 작품 De Tribus Elohim에서 삼위일체론을 다루고 있는데, 이 작품에서 2위이신 성자의 성육신을 설명하는데 가장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또한 그리스도는 짱키우스의 신구약 성경을 통일성있게 해석하는 근거가 된다. 그는 작품 D...
TAG 기롤라모 짱키우스, 개혁파 스콜라주의, 그리스도 안에서의 선택, 그리스도와의 연합, 삼위일체론, 예정론, 구원론, 교회론, Girollamo Zanchius, der reformierte Scholastizismus, electio in Christo, unio cum Christo, die Dreieinigkeitslehre, die Pradestinationslehre, die Heilslehre, die Ekklesiologie
교회의 통일성: 루터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한병수 ( Byung Soo Ha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3권 119~143페이지(총25페이지)
본 논문은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의 통일적인 이해를 연구한다. 기존의 루터 학자들은 루터의 교회론을 하나의 특정한 주제와 결부시켜 이해했다. 물론 루터의 교회론은 성찬론과 이신칭의 교리와 거룩함과 하나님의 말씀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 중에 하나와 교회의 본질을 결부시켜 이해하면, 오히려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 자신의 포괄적인 이해가 희석된다.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종합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루터의 교회론을 하나님의 뜻과 예정, 신앙, 성령, 성도, 그리스도, 복음에 대한 루터의 이해와 연관시켜 논구한다. 본 논문이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의 생각을 포괄적인 방식으로 연구하는 이유는 루터 자신이 교회의 본질을 이러한 여러 주제들과 결부시켜 논구하고 있기에, “새로운 피조물 전체”(tota nova cr...
TAG 교회, 믿음, 그리스도, 성령, 예정, 선택, Church, Faith, Christ, Holy Spirit, Predestination, and Election
권두언
한상화 ( Sang Hwa Ha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2권 3~4페이지(총2페이지)
본 논문은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의 통일적인 이해를 연구한다. 기존의 루터 학자들은 루터의 교회론을 하나의 특정한 주제와 결부시켜 이해했다. 물론 루터의 교회론은 성찬론과 이신칭의 교리와 거룩함과 하나님의 말씀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 중에 하나와 교회의 본질을 결부시켜 이해하면, 오히려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 자신의 포괄적인 이해가 희석된다.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종합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루터의 교회론을 하나님의 뜻과 예정, 신앙, 성령, 성도, 그리스도, 복음에 대한 루터의 이해와 연관시켜 논구한다. 본 논문이 교회의 본질에 대한 루터의 생각을 포괄적인 방식으로 연구하는 이유는 루터 자신이 교회의 본질을 이러한 여러 주제들과 결부시켜 논구하고 있기에, “새로운 피조물 전체”(tota nova cr...
조직신학연구 : 칼빈주의자 이수영의 성령론에 관한 연구발표
최윤배 ( Yoon Bae Choi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5] 제22권 6~27페이지(총22페이지)
우리는 본고에서 “칼빈주의자”로서의 이수영 박사와 “성령의 신학자”로서의 이수영을 살펴보았다. 워필드가 깔뱅을 “성령의 신학자”(the Theologian the Holy Spirit)라고 올바르게 명명했듯이, 우리는 칼빈주의자로서의 이수영 역시 탁월한 “성령의 신학자”로 명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칼빈주의자로서의 이수영에 대해 크게 다섯 가지를 언급했다. 그는 한국장로교회에서 깔뱅으로 신학박사학위를 최초로 받은 깔뱅 전문 연구가이다. 그는 ‘성경적·복음적·개혁적’ 신학자인 동시에 칼빈주의 유산에 충실한 경건 훈련과 실천을 강조하는 경건과 실천의 신학자이다. 이수영 박사는 국내외적으로 널리 폭넓게 활동하는 교회연합(일치)의 신학자이다. 특히 그는 신학자의 한계를 뛰어 넘어 목회와 선교현장에서 모범적으로 목회하고 있는 개혁교회의 전형...
TAG 이수영, 칼빈주의자, 한국교회, 성령론, 개혁전통, Sou Young Lee, Calvinist, Korean Churches, Pneumatology, Reformed tra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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