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달크로즈]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목적,교수법 구성요소, 달크로즈의 접근법,음악교육, 달크로즈의 리듬지도방법,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예체능, 사범, 교육, 음악] 현대 음악학자들의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기초연기 - 달크로즈 - 유리드믹스 - 솔페지 - 즉흥연주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달크로즈생애 달크로즈의교육철학 유리드미 단계의3가지 요약 달크로즈스케일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개념,접근법,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의의,목적,기본방향,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내용,기대효과,방법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
소개글
[현대교육철학] Emile Jaques-Dalcroze 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나는 그렇게 표정이 풍부한 도구가 되면서 신체가 소리와 생각 사이의 중개자의 역할을 할 것인 음악의 교육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있다. 몸의 움직임은 여석가지 감각의 느낌과 근육 감각의 경험이다. 이것은 동적 움직임과 공간 내에서 몸의 위치 사이, 움직임의 지속과 그것의 확장 사이, 움직임의 준비와 그것의 수행 사이의 관계로 되어 있다. 이 근육의 감각은 지성에 의해 파악 될 수 있음이 틀림없고 자발적이고 무의식적으로 모든 근육들의 협력이 요구된 이래로 그것의 리듬 교육은 몸 전체의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에밀 자크 달크로즈는 1865년 비엔나에서 스위스인인 부모님들에게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나중에 제네바로 이주하였는데 그곳이 달크로즈의 삶의 일의 기초가 되었다. 그의 부모님은 그의 유별난 음악적 재능을 알아보았고 어린 시절부터 그의 피아노 레슨을 시작하였다. 그의 교육은 체육, 지휘, 브루크너(Bruckner)․들리브(Delibes)․포레(Faure)와 같은 저명한 작곡가들과 함께한 작곡과 The Come’die Francaise에서의 연극을 포함하고 있고 부유하고 다양함을 그 특색으로 들 수 있다. 그가 알제이(Algirs)에서 관현악단의 음악 감독을 하고 있을 때 그는 음악과 행동의 관련을 발견하였고 복잡하고 불규칙한 아랍 음악의 리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는 첫 번째는 학생으로, 나중에는 제네바 대학의 선생님으로 음악, 연극, 교육 그리고 심리학의 장으로 알려진 유럽인들과 접촉했고 그의 긴 인생 동안 내내 이 영향력이 있는 링크를 유지했다. 그의 가까운 친구에는 혁명적인 무대 디자이너 아돌프 아피아(Adolph Appia), 작곡가 가브리엘 포레(Gabriel Faure), 심리학자 Adolphe Claparede가 있다. 이 친밀한 인간관계는 그에게 교육적 영역과 예술적 훈련의 한계의 작업 안으로의 통찰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