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이 가장 고귀한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2) 문화, 정치, 사회 Hans Conzelmann,/Andreas Lindemann,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박두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3), 237~246 참조.]
헬라주의는 혼합문화로 그리스 신화들은 동양적인 특성을 수용하고, 동양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동일시되었다.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신학적 인간학 발표 주제 선정시 최근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다. 통일 문제, 실업 문제 등 기타 사회 전반적인 여러 가지 문제들이 제기 되었지만 특히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관심이 집중 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문제”에 관하여 생각해보기로 합의 되었
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 (신명기의 교육사상)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신명기는 모세의 가르침으로 다루어져 왔다(신 1: 5; 4, 8, 44, …). 신명기 1장 5절에서 모세는 요단강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을 해설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직전 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약성서' 즉 헬라어역 성서의 역사적 배경
주전587년 유다왕국이 공식적으로 사리진 이후로 유대백성들은 팔레스틴 땅에서만 살지 않고 (바빌론의 포로기, 이집트북부의 이주, 소아시아의 피난)로 인한 흩어짐 곧“디아스포라”(Diaspora)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언어적으로 차츰 히브리어를 사용치 않게
구약신학」,(서울:한돌출판사,2001), pp389-390.
신정론, 혹은 하나님의 공의 문제는 특별히 이스라엘 해석자들에게 있어서 매섭고 강렬하였다. 이스라엘의 유일신론은 그 문제를 야웨 이외의 하나님이나 알려지지 않은 하나님에 대한 위반으로 바꾸는 설명을 용납하지 않았다. 신정론은 좋은 일이든
구약성서의 결혼관
창세기 1장 26~28절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언어로 행해진다."
2) "설교란 하나님의 말씀 자체에 봉사하는, 교회에 명령된 한 시도로, 이것은 이 일을 위해 부름받은 자에 의하여 자유로운 언어 가운데 성경본문을 현대인들이 하나님으로 부터 친히 들어야 하는 것에 대한 통고로, 정말 그들에게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
구약적 개념
(1) 머리됨(Headship)의 리더십
구약 성경에서는 지도자의 개념으로 ‘머리’(שׁאר)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왕· 우두머리· 수령· 장관 등 김홍도, “목회자의 지도력과 교회성장의 신학적 연구”(서울: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87), p. 5.의 뜻을 담고 있
Ⅰ. 서론
1. 비교의 동기
최근 들어서 과학의 발달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서 고고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고학의 발달은 과거의 유적들과 문헌들을 밝혀주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따라서 구약 성경의 배경 이해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들을 제공해 주게 되었다. 고대 근동 지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