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자주>란 널리 알려진 대로 <우리와 남>과의 문제가 서로 상호 우호적으로 유지되는 국제평등의 관계를 의미한다. <우리끼리>의 문제를 <민주>로 생각했다면, <우리와 남>의 문제는 <자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한국사와 세계각국사는 각각 스스로 자기들 역사를 꾸려나갈 권리가 있는데,
Ⅰ. 개요
자연 상태로부터의 탈출인 역사가 이성의 눈뜸과 함께 시작되었다면, 역사는 어떤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칸트의 제1명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생명체의 모든 자연적 소질은 언젠가는 완전하게, 그리고 목적에 맞게 발현되도록 결정되어 있다.(제1명제)
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
Ⅰ. 개요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
Ⅰ. 개요
역사관의 형성이 철저하게 합리적, 경제적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요즘 벌어지고 있는 역사인식의 첨예한 대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른바 ‘박정희 신드롬’과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박정희는 자신의 18년간 대통령직 수행에 대해 극도로 상
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Ⅰ. 역사적 관점의 개요
좋은 지도는 길과 경계표식을 명확하게 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좋은 기술적 역사연구란 특정 질문에 대한 답을 정확히 제시한 것이다. 역사적 연구에서 질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언제 어디서 어떠한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누가 관련되었고 어떠한
캄보디아의 전 국왕 노로돔 시하누크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3건을 선정한 뒤, 그 자료를 근거로 <캄보디아 역사에 대한 시하누크의 기여>와 관련된 글을 스스로 주제와 목차를 설정하여 400자원고지 15쪽(A4용지 5장) 정도로 작성하시오.
Ⅰ. 서론
2012년 10월 15일, 동남아 현대사의 최대 증인인
Ⅰ. 개요
역사의 단락은 완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역사의 미래를 향하여 열려있다. 그 영향은 그 역사의 단락 자체를 위해서 유익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상가나 신학자의 영향은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들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교회에 있어서도 역시 설립된 시대와 그 후에 계속되는 역사 사이의 직접
역사서는 그 책을 수찬한 사람에 따라 관찬사서와 사찬사서로 나누어진다. 관찬사서란 왕명에 의하여 국가적 사업으로 씌어진 것으로, 이는 개인적인 동기에 의하여 개인이 쓴 사찬사서에 비하여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다. 먼저 체재가 전형적인 역사 서술법을 따른다. 따라서 체재적인 면에서의 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