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우리나라 문학사에 있어 모든 문예사조는 서양에서 발생되어 프랑스를 중심으로 수백년간에 걸쳐 발생되고 쇠퇴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을 천천히 수용할 틈도 없이 개화기 이후 한꺼번에 유입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사실이다. 일부 문예사조는 당시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상황의 특
제대로 된 교육에 있어서의 올바른 옷 매무새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우리 미군정조에서는 이러한 미군정기의 교육상황과 사회상, 그리고 현대교육에로의 확장을 재조명함으로써 현대교육과 우리 사회 흐름의 시작을 미군정에서 찾아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생각해보고자 한다.
일제강점기의 그의 작품은 대체로 시대적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현실에 초연한 예술지상적 색채를 나타냈다.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묘사와 대상에 대한 연민과 동정의 시선을 통해 단편소설의 서정성과 그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로 평가
유리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쉽지만, 사실 이것은 오히려 현실에 대한 정확하며 냉철한 인식의 바탕이 없다면 성취가 어려운 성과이다. 즉, 시대적인 상황에 관련한 혹은 자아에 대한 냉철한 인식이 전개되지 않으면 납득이 어려운 시 기법이 된다는 점에서 그러한 가치가 있는 시라고 할 수 있다.
시대적 배경을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국의 보수주의와 서양의 그것을 동일선 상에 놓고 출발한다는 것은 무의미 하다고 할 수 있다. 오랜 세월과 역사에 걸쳐서 보수주의의 전통을 발전시켜온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한국은 구한말의 혼란과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시대상황 속에서 타
시대적·문화적배경
1930년대 초 일제강점기, 서울 중산층 집안, 일제는 중국 침략을 앞두고 조선에 대한 수탈을 심화하였으며, 민족주의 세력은 회유로 사회주의 세력은 탄압으로 국내의 독립 운동을 무력화하였다. 게다가 좌·우의 분열은 상황을 더욱 어둡게 하였다. 작자는 이러한 시대적상황을 가
시대적 착오의 문제로서 군국주의에 의한 불평등주의가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상황이라고 생각되어진다.
3. 형법제정시의 모습
한국에서 현행 형법상 간통죄는 일본의 강점아래 군부주의적 시대 상황 하에서 탄생하게 되었다. 즉 형법을 제정할 당시 우리나라는 일본의 형법을 적용하고 있었는
진정한 해결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낙관적인 삶의 인식으로 절망스러운 현실에서 역사 허무주의에 빠질 위험이 적은 대신 작중 세계에서 제시되는 화해나 대립의 해소가 핵심을 피하고 있고 진정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위험이 따른다고 하겠다.
Ⅰ. 서론
모든 시대는 그 시대적 명제를 갖는다.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현실에 있어서 채색화를 두고 일본화라고 매도하는 풍조가 만연했다. 일본화가 색채 위주이긴 하지만 채색화를 전부 일본화라고 하는 논의는 많은 문제를 빚게 되어 당시 채색화가들이 관념적 산수화로 복귀하는 현상을 초래했다.
그러나 1960년 후반부터 채색화의 새로운
일제강점기로 이어지면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주요 개조사업은 다음과 같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도시와건축4공통 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⑵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을 설명한 후,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에 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