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서 신숙주와 한명회의 역할을 했던 부천필과 이동기는 현재에도 계속해서 대립양상을 보이고 그들을 중재했던 세조는 현실에서도 부천필과 이동기를 중재하는 염문지로 나타난다. 이렇게 시·공간과 인물의 중첩양상을 보이면서 과거의 문제는 현재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존재임을 나타난다. 특
6. 언어
표현주의의 언어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고, 문법을 무시한 문장 배열로 어휘의 추상화를 실현하면서 시적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동사만으로 이루어진 문장들을 나열하고, 접속사를 생략하고, 감정의 폭발을 강조하기 위하여 최상급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문장 표지를 과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미술과의 교육 목표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2000학년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이래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구현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으로
1. 낭만주의
· “고귀한 야만인” –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인간
· 각 개인의 주관적 의지에 대한 존중과 관용의 태도 대두
· 개인의 주관적 감정, 자유, 사랑, 자연 등의 주제에 관심
· 먼 곳에 대한 동경, 지적 자유의 희구
· 자연이 갖는 초월성과 위대함에 대한 묘사
2. 유겐트슈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표현주의는 순수하게 양식상의 의미로 사용되며, 강렬한 색채 및 자극적인 터치, 분산된 공간이 수반되어, 아주 손쉽게 <현대 미술>과 동의어 관계에 놓인다. 표현주의는 각기 다른 사조(야수주의, 추상, 입체주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그룹들과, 고립된 미술가들에게 적용된다. 표현주의의 매우
I. 들어가기
부조리주의가 처음으로 광범위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된 것은 사뮤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1953)가 파리의 소극장에서 공연되어 성공한 이후부터였다. 이 작품으로 연극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그는 이 작품에서 낯선 배경, 기이한 인물, 연결 잃은 대사를 관객에게 처
1960년대와 1970년대는 박정희 정권이라는 공통점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1970년을 전후한 몇 년 간을 기점으로 하여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정권은 집권초기에 쿠데타로 집권한 군사정권으로서 그 정통성의 취약점을 감추기 위해 외채 도입을 바탕으로 한 ‘경제제일주의’를 강력한 수단으로 삼았
추상미술의 추구라는 양상을 보이는 점에서 흥미롭다. 특히 외국 문물에 관심이 많았으며 혁신의 선두주자였던 젊은 미술가들은 국전에 대해 반발하면서 집단적 추상미술 운동을 이끌었고 반(反)아카데미즘의 실험을 시도했다. 이러한 추상적 경향은 1957년 ‘현대미술가협회’의 앵포르멜이라 불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