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설시조의 작시원리
- 사설시조도 민요․무가․판소리와 마찬가지로 구비적 전승이 주된 방법이었을 것이다. 또한 작품 자체의 길이는 문제 삼지 않는다 하더라도 작품의 수가 판소리나 무가에 비긴다면 엄청나게 많다. 이 같은 관점에서 사설시조가 오랜 세월 지속적으로 전승되어 올 수
민요의 단위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 혈통적 민족정신이 민요의 단위를 형성한다. 한민족과 왜족은 정치적으로 조선 민족을 지배하였으나, 조선민족의 노래만은 그즐의 침략정신에 물들지 않았던 것이다. 조선민족의 한 엄염한 피가 흐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민중에 의하여 불리우며, 민족의 전통적 피
민요 ‘아리랑’은 우리 민족이 가장 애창하는 민요이다. 남녀의 성의 구분이나, 노소의 구분이나, 그리고 도시나 농촌 할 것 없이 아리랑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와 같이 귀족이나 상민들에서부터 천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3. 민요의 자료 개관
1) 한국의 민요 자료는 20세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수집되었다.
2) 19세기 이전의 민요 자료는 특별한 사연이 있는 작품만이 사연과 노래 가사가 한문으
로 번역되어 문헌에 정착되었다.
3) <<삼국유사>>에 수록된 <구지가>는 신가적 민요, 백제의 민요 <선운산>
<
민요와 혁명가요가 등장하였는데, 북한에서는 이를 북한음악의 뿌리라고 보고 있다.
제2기는 1945년 8월에서 1950년 6월까지이고, 평화적 건설시기의 조선음악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시기에는 당성•인민성•계급성이라고 하는 레닌 주의적 문예관을 정책화 하여 그것을 음악에 반영토록 하였다.
전통을 지닌 무격신앙 대신에 하나의 불법에 귀의하고, 같은 신도라는 생각은 하나의 왕을 받드는 같은 신민이라는 생각과 함께 국가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넓게 교류하여 국제적인 불교의 성격을 띠면서도 일면
한국문화를 구성하는 한 부분이며, 영남지방의 여러 지역의 향토문화로 구성된다. 마치 경상도 방언이 한국어의 일부분이며, 대구·안동·진주 등 여러 지역의 방언으로 이루어진 것과 같다. 경상도 방언이 그렇게 존재하듯이, 영남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문제는 영남문화의
전승력과 생명력을 유지하던 풍물굿 소리가 인터넷의 열기만큼이나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국토를 강타하고 민족적 관심 속에서 새로운 부흥기를 맞이하였으면 한다.
Ⅱ. 한국전통의식주
생활의 기본을 들 때「의·식·주」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기후는 온대와 아열대에 걸쳐 있어 겨울은 섭씨 영
1909년에 이르러 걷잡을 수 없이 타오른다.
의병장들은 의병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 당위성과 항쟁의 근본 취지를 밝힌 격문이나 포고문을 내고 전쟁중에도 항일 활동에 관한 기록과 자신의 비통한 심경을 표현한 일기나 한시 또는 가사를 남긴다. 또한 의병활동을 칭송하는 민요, 창가도 번성한다.
한국문학통사에서는 ‘차사’를 감탄구라고 한다면, 감탄구를 갖춘 이른바 10구체 또는 다섯 줄 형식의 사뇌가가 그 때 이미 생겨났다고 할 수 있겠으나 과연 그랬을까하는 의문을 가진다.
을 갖추고 있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양식화되어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던 시가 형태로 추정되나 구체적인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