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교차
한 여인의 사랑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옳았다
그리움
괴로운
숨을 토함
21
24
거리
부녀자들을 봄
벗으로부터 편지 받지 못함
부란된 성욕, 성욕과 편지받기가 같은 욕망임
성욕을 느낌
27
술집
여급과 술 마심
현대의 병에 흥미를 가지는 자신이 환자임
유쾌함
30
술집
소복
현실을 작가가 어떻게 보고, 해석하며, 작품속에 제시하고 있는 가에 있는데, 그의 선배 작가들 또는 동시기 작가들의 그것과 비교해보면 평민문학의 전통을 우리의 소설미학으로 토착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다르게 말하면 1920년대에 수입된 서구 리얼리즘 사실주의 [寫實主義, realism
현실에 타협하려는 모습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올바른 자의식으로 인해 현실에 타협하며 일상적 삶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결국 그는 지진이 있던 어느 날 밤, 여주인에게 자신의 고향이 조선임을 밝힌다. 윤리성의 타락에서 벗어나 바르게 살려고 결심한 것이다.
구두닦이를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
식민지민과 약소민족이 강한 자극을 받고 밝은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는 신념에서 분기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의 민족 지도자들은 민족 자결 주의의 현실적 적용에는 한계가 있고, 더욱이 일본이 전승국의 대열에 끼어 있다는 국제적 처지로 보아, 한국의 독립을 실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처음부터
식민지화>
우선 관심을 끌었던 부분은 글로벌리제이션에 따른 바이링궐과 지적식민지화였다. 조한 교수가 ‘살인적 속도의 자본주의’라고 말한 것처럼, 변하면(fit) 살고 도태되면 죽는 것이 어느덧 사회인들의 생존 패러다임이 되어 버린 듯하다. 그 속에서 영어를 습득하는 것은 필수가 되어버렸고,
현실을 회피했다는 비판과 순수문학적 작품 성향의 의미 해명으로 대별해볼 수 있다.
조남현은 황순원의 초기 소설의 작중 인물이 리얼리즘 이후의 정통적인 소설의 방법론에 비추어 보면 역사적 사건, 시대의 분위기 등과는 처음부터 아무 상관이 없는 ꡐ진공관 속의 인물ꡑ이라고 평가한
현실의 부재를 통하여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또 만날 기약에 가득 찬 존재 즉 이별의 절망적 심사를 극복하여 희망에 찬 기다림으로 바꿔놓은 데에 위대성이 있다.
Ⅱ. 소 설
1. 1920년대 소설 개관
소설은 인간의 한살이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발생된 문화 양식의 하나다.
조선왕조가 쇠락의 징후를 보이고 있지 않았거나 서양세력이 동아시아로 제국주의 침탈이라는 형태로 진출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우리는 전혀 다른 역사를 마주 대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국 일제의 조선 침탈이라는 달갑지 않은 현실을 낳은 것이다.
자신들이 가을에 수확한 미곡을 다 팔고 다시 잡곡을 사서 먹어야 할 정도였다.
이렇듯 합리적이고 그럴듯해 보이는 근대화라는 과정을 통해서 농민들이 깨달았던 것은 자신들의 현실과는 맞지 않다는 괴리감과 결국 자신들에게 남은 것은 ‘가난’뿐이라는 것이었다. 이런 빈곤을 견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