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둔 전기소설(前期小說)을 집필하였고 후에는 창작성이 가미된 본격적인 역사소설로 나아가면서 작품세계
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침묵의 기간을 지낸 뒤 비로소 본격적으로 문단에 진출하는데, 그것이 바로 <九人會>를 통해서
2) 시점 효과
시점을 병렬식 구조로 한 이유는 무엇일까★
소설 속이 ‘나’는 ‘천국의 계단’이라는 자살 동호회에서 만난 사람들과 자살을 하려다 혼자만 살아남은 자로 ‘죽음’의 문을 열기 직전인 반면, 미혼모는 아이를 낳고 나서 독하게 새 출발을 하겠다고 새 ‘삶’의 문을 열고자 하는
작품에서 ‘말뚝’은 화자가 문밖집에서 문안학교로 넘어가던 산등성이와 같이, 무언가를 우월하거나 열등하게 만드는, 혹은 합격이나 불합격으로 만드는 이상적인 기준을 상징한다. 그 중 ‘엄마의 말뚝’은 사회에서 인정되는 경제적 터전이었다. 엄마는 말뚝을 박기 전에 사회의 가시적인 기준으
문학 작품의 형식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거리감을 느끼게끔 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학습자들의 정서와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이 작품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지도안을 연구할 필요성을 가진다.
Ⅱ. 이상 <날개> 작가, 작품분석
1. ‘이상’ 작가 분석
이상은 한국
작품 내용에서는 문단별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다른 전문적인 비평가들의 소리도 참조하였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토대로 오늘날 우리에게 「타인의 방」이라는 소설이 갖는 의미를 자주적으로 재 해석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작품분석
1) 줄거리
그는 출장을
분석
⑴ ‘선뜻’ -
‘춘설’의 첫 구절에 등장하는 ‘선뜻’이라는 단어는 이 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먼저, ‘선뜻’은 봄 날씨라고 생각하고 아침에 문을 열었을 때 의외의 추위를 느끼는 화자의 모습을 뒤의 느낌표와 함께 매우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춘설’을 향한 화자의 반가움
작품을 분석했으며 더 나아가 그러한 은유의 표현을 통해 세 작품을 아우를수 있는 주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승화되었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자 한다.
- 바다, 벽, 자화상 그리고 문둥이까지
70여 년에 가까운 시작(詩作)활동을 통해 높고, 넓고, 깊은 시 세계를 보여준 이남호 [서정주의 화사집
문둥이 때문에 놀란 소금장사 이야기를 떠올린다.
아비는 새끼를 꼬고 달내는 바느질을 하고 있다. 달내가 아비에게 꿈에서 누가 슬피 울며 문을 열어달라고 했다고 말한다. 아비는 놀라 열어줬는지 물어보지만 달내는 고개만 젓자 아비는 다시 새끼를 꼰다. 문 밖에서 목쉰 여자가 문을 열어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