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관에 의거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공동의 출판문을 계획하기까지 하였음을 비추어볼 때, 두 사람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가능성을 안고 있는 길이자, 그들이 추구하는 진실, 즉 꿈과 현실이 공존하는 상상의 세계에 가까워지는 방법이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그들이 추구했던 리얼리티로 향하기 위한 디딤돌로서 20세기를 풍미했던 사상과 당대의 문학들을 검토하고 재인식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미지의 세계를 발견하기
예술이 ‘예술작품’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던 니체의 초기로부터 후기에 이르면 예술이 시원적인 환상을 창조하려는 경향 일반을 가르키는 넓은 의미로 확대됨에 따라, 협의의 예술과 광의의 ‘형이상학, 종교, 과학, 도덕’ 간의 구별은 모호해진다(권력에의 의지,853). 이는 현대사회에서 협의의 ‘
근거로서 등장한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③ 사회적 배경 - 사회의 규모가 커지고 조직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사물이 기호화되고 기호적으로 의미를 갖는 것은 불가피. 복잡하고 큰 규모의 사회를 정보통신망의 도움 없이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가능했던 것은 주체가 존재한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주체 자체가 절대적인 근거가 되지 못하는 순간, 주체 역시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필요로 하게 된다. 문제는 이 근거를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모든 존재는 내부에서 외부로 정의되고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내부로 정의되고
Ⅰ. 개요
미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미와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철학자들의 미학적 기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서양의 예술은 누구나 하나의 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적인 갓 쓴 노인이나 초가집이 아닌 한국적 사고방식과 문화와 역사철학을 섭렵해서 여과를 거쳐 표
예술은 올바른 삶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폭력적 현실에 대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이러한 추상적 현실참여로 예술은 사회와 거리감을 가진다. 이처럼 이중적이며 역설적인 예술은 사회와 대립적이라는 고통을 인식하는 매체이다.
전통적 예술이 신학적 토포스 속에서 위로를 제공한다면, 아도
현대시사에서 평형의 힘을 견지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의 무의미시와 시론은 시적 성취와 획기적인 이론으로 시사적 의의를 크게 부여받은 한편 일부 독자와 연구자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해 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모더니즘 미학과 독자적인 현대성에 근거한 시학으로 시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
예술’로 승격되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
예술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아도르노는 어떤 비판을 하는가?
현대철학의 대표적인 조류중의 하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이며 이 학파의 비판이론은 호르크
하이머에 의하여 단초가 마련되었고,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