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Ⅰ. 들어가며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모더니즘에 대한 사전적 의미이다. 근대를 벗어나 현대라는 신세계에 입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Ⅰ. 서 론
해방 직후 북한의 문학은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 위에서 나왔다. 일제말 초국가주의 파시즘의 강압 하에서 노예언어만으로 자기를 표현하였던 데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도 그러하고 또한 냉전적 분단구조가 정착하는 1948년 이후의 상황으로부터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그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와 지향은 집단적인 힘으로 발휘되며 이를 통해 실현될
연화경 번역의 교정 일을 보기도 했지만, 마음을 붙이지 못하고 곧 금강산에 은거하게 되었다. 그후 예종에 이어 등극한 성종은 학문을 좋아하여 학자를 널리 구했으며 선정에 힘썼다. 매월당은 주위의 권유도 있고 하여 치의을 벗고 종사를 받들 생각을 가졌으나 이때 역시 여의롭지 않았다.
흔히 우리는 1960년대를 4&19 혁명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말한다. 4&19 혁명은 저 어두운 시절을 넘어 1960년대를 비로소 이전과 다른 새로운 정치, 문화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1960년대는 4&19 혁명으로부터 자유와 민주의 정신을 물려받았고, 이런 정신은 점차 암울해져 가는 정치적 현실을 이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