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과 과제 -
- 차 례 -
1. 들어가며
2. 현대사회와 문학, 그리고 구비문학
3.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
4. 디지털 文化環境과 구비문학의 발전모색
1) 구비문학 장르 발전의 다양화 모색
2) 구비문학과 대중매체
(1) 구비문학의 문화 콘텐츠화
(2) 구
민속문학의 미래
사이버 공간의 자발적인 공동체 형성
현실 세계에서도 공감대 형성
우리의 삶과 꿈을 담아내는 민속문학
인간!
언어♬
민속문학과 민중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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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뮤지컬은 대체로 브로드웨이를 비롯한 공연 뮤지컬의 성행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즉, 공연 뮤지컬의 통합적인 양식이 할리우드에 그대
현대의 삶과 구비문학
목차
1. 들어가며
2. 구비문학의 현대적 변용
1) 설화
2) 민요
3) 판소리
4) 민속극
5) 무가
6) 속담, 수수께끼
3. 마치며
참고문헌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에 있어 글보다 말이 더 일상적, 보편적인 것처럼‘언어예술’로서의 문학에 있어서도 구비문학은 기
이야기판에서 구연한 설화나 소리판에서 노래한 민요도 이야기판과 소리판을 접으면 설화와 민요는 사실상 실재하지 않는다. 마치 인터넷에 접속해 들어가지 않으면 가상의 세계를 만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구비문학의 세계도 그렇다. 소리판이나 이야기판에 끼어들지 않으면 소리의 신명과
이야기판의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는 현상이 우선 큰 변화이지만, 이야기판 내에서도 장르간의 이동과 혼재가 심하며 더구나 옛날이야기를 구연하는 화자가 흔치 않게 되었다. 전통적인 이야기 장르 자체가 전승집단 내에서 그 의미와 기능을 잃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
Ⅰ. 구전과 구전예언
구전 예언은 다른 담화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야기판에 있어 다른 수많은 형태의 담화들과 공존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전 예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담화 형태는 무엇보다도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은밀하
이야기판 등과 같은 조를 나누어서 조에서 두 명 가량의 대표들을 뽑는다.
그런 후 각 조의 대표들이 모여 가사를 개사하여 춤을 만든다던가, 판소리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합동하여 박을 탈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든지 그리고 각 조의 조원들은 테마별로 마련된 프로그램을 직접 즐기고 참여하
Ⅰ. 개요
전파매체의 영향으로 현실적으로는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게 되었거니와, 이루어지더라도 더 이상 옛날이야기는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했고, 텔레비전으로 본 대중스타의 생활이나 인기 있는 연속극이 오히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이야기 전통의 기반을 흔든
현대적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진솔한 토크’를 표방하고 있는 MBC ‘무릎팍 도사’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우선 ‘무릎팍 도사’와 한 때 대표적 인기 토크쇼였던 ‘서세원 쇼’를 대조하여 무릎팍 도사의 특징을 밝힌 후에, 그러한 점들이 우리 사회와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
, 우리는 그것을 탐구의 ‘발판(springboard)’이라 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라는 말을 들으면, 학생들은 보통 밀림이 우거지고 온갖 동물들이 살고 있는 야생 상태만을 머리에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학생에게 현대식 빌딩이 즐비한 아프리카의 대도시 사진을 보여 주면 학생들은 “어, 이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