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요의 장르 명칭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이다.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麗謠,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별곡, 麗歌 등의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와 고려가요-작품의 형식과 내용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Ⅰ. 개요
고려시대는 전기와 중·후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전기는 후삼국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통일을 이룩한 고려왕조가 안정적 발전을 계속하던 시기로 이 시대는 귀족문화의 발전기로 본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도 귀족문학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파악한다. 중·후기는 민족수난의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고려 말의 가전 내지는 패관문학에서 찾거나, 혹은 조선조에 들어와 활발히 기록된 잡록류 내지는 야담류와 접속시키려는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설화문학’으로 뭉뚱그려 말할 수 있는 문학 장르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으려는 의도는 일치하고 있다.
‘소설’이란 용어가 문헌상에 나타나는 용례
고려 명종(明宗)∼신종(神宗) 연간에 무신(武臣)의 집권으로, 정치에 대한 뜻을 버리고 강호(江湖)에 은거하며 청담(淸談)을 즐긴 7인의 문사들 모임.
④이인로, 이규보: 정중부의 난 후 얼마 안 되어서 과거로 발신했거나 최씨 정권 이후에 등용되어 최씨의 문객이라는 평을 듣게 된다.→신진사인층
노력 끝에 10구체 향가를 셋으로 분단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셋으로 내용이 분단되는 ‘3구형 향가’와 첫 행이 6자로 짜여진 ‘6명형 향가’로 나눌 수 있고, ‘6명형 향가’ 가운데 확장형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고려가요는 여음의 성격에 따라 총괄형과 분단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고려의 귀족으로 전환된 것과 문학을 통해 능력을 평가하는 과거제의 실시이며, 이러한 배경 때문에 한문학이 융성할 수 있었다.
고려시기의 주요한 문학형태를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문으로는 국어정형시로서 향가의 뒤를 이어 등장한 속요와 경기체가, 시조등이 있고 산문분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작품 가운데 지금 흔적이나마 찾아 볼 수 있는 것들로 時用鄕樂譜에 실려 있는 각종 呪文 형태의 巫歌들과 민요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창작 당시부터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이 겪었을 변모의 실상은 오늘날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 이것들을 제외한다면 본격 서정문학 단계의 첫 작품으로 <公無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