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방랑기 (放浪期) : 21~30세
삼각산 중흥사에서 독서하고 있을 때, 단종이 유충으로서 등극하였다가 곧 세조에게 찬찬을 당하였다는 소문을 들은 21세인 시습은 대성통곡하면서 서적을 모두 불살라 버리고는, 머리를 깎아 중이 되어 금강산에 들어가서 「오세암」이란 암자를 지어놓고 거처하면서
문학작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주 다루어져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도 고대설화에서 시작하여 시가, 수필,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태로 표현되고 있다.
『삼국유사』의 「조신(調信)」, 『삼국사기』의 각 열전(列傳)은 그 시초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김유신을 비롯한 삼국사
한국최초의 소설이란 점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면서고소설의 출현시기에 대한 문제가 학계에 새로운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검토하면서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그의 작품중 『금오신화』에 대해 재조명하여 김시습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 위치를 천착하고자 한다.
문학양식을 고려조에도 전달하여 문화계승을 주도했으리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따라서 고려의 한문학을 살핌에 있어서는 최치원 이래 질적으로 향상되었던 한문학의 수준을 계승하는 바탕 위에 崔彦撝, 崔承祐, 崔承老 같은 문인들의 작품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겠다. 또한 건국초기는 이러한 문
1. 예교(禮敎)를 벗어난 삶
허균(許筠, 선조 2년 1568~광해군 10년 1618)은 명문인 양천(陽川) 허씨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초당(草堂) 허엽(許曄)은 서경덕(徐敬德)의 제자이자 동인의 영수였으며 그의 형제자매들은 문명을 날렸다. 허균은 집안의 막내로 작은 형님 하곡(荷谷) 허봉(許燈)으로부
먼저 작품의 소원을 국외에서 찾으려는 시도는 [태평광기] 등에서 찾으려는 시도가 있긴 했으나 김안노를 필두로 하여 [전등신화]의 모방설로 집중되는데 조기영, 최남선, 김태준, 주왕산, 김기동, 박성의, 정주동, 이석래 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들은 모두 작품의 소원을 [전등신화]에서 찾았다. 김
2. 이황의 문학과 그 의의
우리가 사상가 혹은 철학자로 알고 있는 퇴계 이황이 남긴 시는 2000여 수이다. 일평생 성리학 연구에 매진한 이황의 삶에 비추어 보면 너무 많은 양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는 시작詩作을 즐겼다. 또한 이황은 “시가 사람을 그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그릇되는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황진이 시의 경향
4.1 자연을 소재로 한 애정시
조선초기의 문학 작자 층은 양반층으로 시가 대부분이 안으로는 왕권강화와 나라의 안녕, 밖으로는 태평성대와 민생안정을 도모하는 관념적인 작품이 많다. 그러나 기녀들은 유교윤리 체제에서 벗어난 삶을 살았기 때문에 구속에 얽매일 것 없는 자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