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금오신화의 이해>
금오신화는 조선초기의 학자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서 전해지는 것은 5편이지만 실은 그것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
비교적 짧고 내용이 자질구레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거칠고 진부한 줄거리의 잔총소어로서 견물을 잡기 형식으로 쓴 필기체 소설에 속한다. 지괴와 전기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위진남북조의 '지괴'와 당대의 ‘전기’는 뜻에 있어서는 차이가 별로 없으나 창작의 의도가 매우
연구: 현상윤. 양건식 소설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석사논문, 1994.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문에서 기존의 1920년대 낭만주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서구문학사조의 흐름과 한국문학사조의 흐름을 비교하고, 대표적인 한국 낭만주의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한국 문학이 독자적으로 특수한 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국순전>
임춘(林椿)
자 기지(耆之) 호 하서(河西)
예천 임씨(醴泉林氏)의 시조강좌칠현(江左七賢)중 한 사람
유고집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
사신(史臣)은 이르노라.
「국씨(麴氏)는 대대로 농가(農家)에 근본을 두었건만, 성(聖)이 너그러운 덕과 해맑은 재질로써 임금의 심복이 되어 국정을
우선 본 논문연구의 목적은 양국의 전통문화인 경극과 한국춤의 특성과 시대별 의의등을 통해 자국에서의 문화의 가치를 알아보고, 두 전통문화의 비교, 분석을 통한 쉬운 이해를 돕는데 있다. 양국의 전통문화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같은 아시아인 으로서 동감하는 점과 그렇지 못한점을 발견하여 양국
연구가 되고 있는 인현왕후전의 이본의 종류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창작 년대와 창작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현왕후전의 장르와 주제, 시대 배경과 실록과의 비교, 그리고 각 등장인물들 간에 관계와 더불어 동시대에 지어진 사씨남정기 등의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인현왕후전의 문학사적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하나가 되
문학에 심취할 수는 없었지만 너무 상처 많은 생애를 보냈기에 영원히 혁명을 신봉할 수는 없었다. 카프도 반카프도 아니면서 최서해의 작품들이 높이 평가되는 이유는 1920년대의 사회 의식을 형성하는데 성공해낸 그의 탁월한 예술성에 있다고 하겠다.
최서해의 초기 작품
1924년 <토혈>
아내는 병
문학적 표현들을 살피며 읽도록 지도해야 하며 작품의 표면적 의미 속에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내면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며 읽는 안목을 갖추도록 이끌어야 한다.
4. 학습활동
< 친해지기 >
ㆍ이 작품에서 ‘미인’의 개념을 오늘날의 ‘미인(美人)’의 개념이나 이미지와 비교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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