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아의 추구로부터 민족적 현실의 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소설의 경우에는 암울한 현실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리기도 하고 비참한 노동자·농민의 삶을 보여주기도 한다.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인적 특성, 즉 저자의 특유한 정신과 관련
문학개론』, 새문사, 2003, 151면.
고 평가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시조는 한국문학의 전통 장르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살아있는 유일한 장르이다. 서구문화의 충격으로 인한 근대와 전근대 사이의 문화적 단절로 말미암아, 현대문학과 근대 이전의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이
근대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없다는 사고의 반 영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근대문학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 혹은 작품군과 이전 시기의 작품을 대비하여 그 차이점을 통해 근대문학적 특질을 끌어낼 뿐, 그리고 나 서 이 문제는 시야밖으로 사라지고 만다. 이러한 결과, 초기에 보이는 몇몇 특
Ⅰ. 서론
우리 시문학사를 개관할 때, 1910년대까지 전통 시가와 근대시가 경쟁하는 양상과는 달리, 1920년대는 서구의 근대시, 자유시가 우리 시의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1920년대는 초기의 감상적인 낭만주의 시문학이 우리 시문학사를 주도하게 되며, 이런 영향권 아래서 민요조 서정시 운동이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문학의 근대적 관념 또한 그 영향권으로부터 벗어나지 않았던 것이다. 생, 자아, 자유, 자아의 존귀성 같은 관념들은 아나키즘과 공산주의가 미분화 되었던 초기 사회주의적 관념 속에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이것이 문학적 이념, 문학 언어가 갖는 ‘은유’, ‘상징’의 개념과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문학사는 한국 근대사의 성립에 있어서 서구적인 요소를 특별히 주목하고 논의하여 왔다. 그런만큼 김억, 주요한, 황석우등의서구시 번역과 소개,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창작시는 근대초기시의 성립을 파악하기 위한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그런데, 1920년대 후기로 접어 들면서, 서구시의 깊
Ⅰ. 序 論
『무희(舞姬)』는 모리 오오가이 (森鷗外)(1862~1922)의 초기 작품으로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1864~1909>)의 『뜬구름(浮雲)』과 함께 일본 근대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작가 오오가이는 일본근대문학사상 시·소설·번역·평론 등 문예 각 분야에 걸쳐서 다채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