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겆이'에서 '설겆'은 무엇일까?
우리가 집안 일 중에서 제일 싫어 하는 것이 '설겆이'지요. 이 '설겆이'는 '설겆- + -이'로 분석할 수 있고, 이 '-이'가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임은 쉽게 알 수 있지요. 그렇다면, '설겆-'은 무엇일까요?
이 '설겆다'는 옛말에서는 '설엊다'였습니다. 그리고 '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둘째 단계인 성숙기는 국문소설이 등장하고, 假傳體, 傳奇體를 벗어난 傳記的 서사체가 중심을 이루던 시기다. 許筠, 金萬重같은 유학자들이 창작한 걸작들이 소설의 흐름을 크게 발전시켜 놓았다. 이런 특출한 작가 이외에도 다수의 작가들이 창작에 동참하게 되어 개성이 약하지만 유형적인 작품들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
Ⅰ. 주제파악 하기
우리는 제대로 된 논점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앞뒤 분간을 하지 못하는 개념없는 사람을 두고 우스개소리로 “주제파악”하라고 말을 한다. 영상세대로 불리우는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문학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기독교와 청소년문화’라는 과목에서 ‘청소년
Ⅰ. 서 론
백제의 서동(薯童)이 신라 제26대 진평왕때 지었다는 민요 형식의 노래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4구체향가이다. 이두(吏讀)로 표기된 원문과 함께 그 설화(說話)가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무왕조(武王條)에 실려 전한다. 그 내용은 무왕이 어릴 때 진평왕의 셋째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가
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
건국신화로서의 의의
단군신화 속에는 우리 조상들의 세계관과 정신뿐만 아니라 생활상 등이 들어있다. 신화는 구전되어왔다. 그 과정에서 그 내용이 되어 왔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 신과 인간에 대한 구분을 하지 않으며, 시간적인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다. 단군신화도 마찬가지이므로 이를 염두에
Ⅰ. 관용어란?
단어와 단어가 결합하여 하나의 의미적 단위를 이루는 특별한 종류의 표현 형식을 관용어라 한다. 다시 말하면 관용어는 구절형이 하나의 의미적 단위로 결합된 특별한 언어단위를 지칭한다.
관용적 표현은, 발화 단위가 글자 그대로 언어 내의 의미로 쓰이지 않고, 재의미화한 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