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들에 의해 주도된 수정주의는 재래 미술사의 추정들을 의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기존의 서양 미술사는 예술이 생산된 경제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는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인 천재중심의 미술사요 미술에서 여성적 유형을 수
예술적인 것에 관심을 보이던 그는 1930년부터는 "세르클 에 카레(원과 사각형)"그룹에 합류하여 구성주의적 기하미학에 심취하며,점차 입체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1. 연행예술을 중심으로 본 4․3문화운동
4․3문화운동을 이야기할 때 예술의 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활동을 이어온 장르들은 문학, 미술, 음악, 연극, 전통연희, 영상, 사진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시발점이 된 것은 4․3이라는 잊혀진 기억을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 현기영의 ‘순이 삼촌’으
예술에 적극적으로 반영했던 예술가였다. 그에게 있어 그의 조국인 스페인에서 일어난 ‘학살’에 관한 소식은 그의 마음을 뒤흔들기에 충분했다.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당시의 피카소가 느끼고, 비판하고자 했던 전쟁의 참혹함과 비인간성을 시각적으로 형상화 한 것이다.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운동을 외적인 흥미의 표출이 아니라 단지 감수성만이 가장 중요하며, 최고의 목표는 사회적 또는 물적 연상으로부터 자유로운 예술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말레비치는 대상부재의 느낌을 표현했다. 이것의 실제적인 예가 1918년의 작품 “White on White" 시리즈이다.
러시아 구성주의의 원천은 당연히
예술의 순수성 추구는 부르주아적 자본주의사회의 경제 논리에 대한 저항 혹은 비판이 깔려 있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을 구분 짓는다.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생겨난 예술운동인 아방가르드 예술은 1920, 30년대에 유럽에서 크게 풍미한 현상이라 규정된다.
예술을 지향했고, 이는 곧 인간 삶의 모든 거처에 의미와 의의를 부여하는 것이었다. 이는 모리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1861년 ‘모리스,마셜,포크너 회사’ 설립.
[ 미술공예운동( Art and Craft Movement) ]
-1862년 모리스,마셜,포크너 회사 제 3회 만국박람회에 참가해 스테인드글라스,
예술은 세상과 또 모든 시대와 소통해야 하며, 대중이 더 나은 사회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가 초기에 하던 입체주의 미술은 이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혁명 이후의 정부는 이을 예술가들을 정책적으로 후원하여, 멕시코 벽화 운동의 부흥을 가져온다. 바스콘셀로스는 국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