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바로 국문학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국문학의 구체적인 공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국문학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연구되었는지를 찾아보고 여러 가지 국문학의 연구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문학연구 방법(國文學硏究方法)이란 일정한 원리와 일관된 수단을 갖추어 국문학을 학
시점
① 「하늘여자」
ㄱ. 원전의 이야기 구조 자체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시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다. 사슴 ‘초강‘을 주인공으로 한 1인칭 시점으로, 초강의 주관이 개입되며 심리상태가 면밀히 드러난다. 독자와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워지면서, 결말로 갈수록 화자가 선녀의 불행
비교해 보려고 한다.
2. 본론
(1) 의 작품 소개
① 작가 소개
작가 박상연은 1972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앙대 영어학과 졸업하였고, 대표작품으로는 가 있으며, 현재 하이틴 로맨틱 소설가로 활동을 하고 있다.
② 줄거리
박상연의 소설 는 크게 두 가지 이야기로 나누어
북한 교과서와 우리 교과서를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 북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근원적인 이해 가능
- 남한과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 발견
(1) 교육학적 비교
- 남북한의 교육 이념 및 교육 목표 비교
문학 동맹에 가담하였고, 1946년 2월 제1회 조선문학자대회 때 ‘우리 시의 방향’에 대하여 연설 하였으나, 정부수립 전후에 전향하였다. 월남 후 중앙대학, 연희대학 등에 강사로 출강 하다가 서울대학교 조교수가 되고, 그가 설립한 신문화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다. 6.25전쟁 때 납북되어 북한에서 죽은
모색하고, 자주 독립에의 열망을 토론의 형식과 몽유록의 전통을 통해서 폭넓게 제기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그러므로 <자유종>이라는 작품의 분석은 작가 이해조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당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다각적인 시각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구는 소홀히 되어왔다.
박명희는 고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비교해 봤을 때, ①과 ② 모두에서 원효의 파계는 원효의 불법으로 가는 중요한 통로로 기능한다. 따라서 여기에서 원효의 파계는 일반적으로 지니는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것으로 원칙적인 의미와 다른 기능을 한다.
III. 삼국유사는 어떤 책인가?
1. 문학적 상상력과 영감의
문학이 발달하기 이전의 단계이고 작품의 수가 적어 문학의 연구가 어려운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삼국시대 이전의 문학과 삼국이후시대의 문학을 비교해 보아야 할 것이다. 문학의 시대구분을 왕조의 구분으로 나누기는 약간의 오류가 있지만 삼국시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