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제국주의의 지배를 받아야 했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체에서도 큰 아픔이 된다. 따라서 식민지시대가 시작되는 1910년과 해방되는 1945년은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분기점이다.
이렇게 볼 때, 한국 근현대사는 1870년대 서양 제국주의 세력과의 만남, 1910년 국권 상실,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 1950년대부터 발전
4. 교육사회학 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 기본입장
-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
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전에는 유아교육이라 하면 취학전 교육으로 유치원과 같은 제도적 교육만을 주로 일컬어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비형식적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제도, 복식부기, 통치, 전쟁수단 등 여러 분야뿐 아니라 심지어 예술의 법칙까지도 합리화했다. 반이성적이고 비현실적인 것은 용납되지 않았다. 경제에 나타난 계획성, 목적성, 타산성의 상업주의적 합리주의가 모든 분야에 작용했던 것이다. 근세 합리주의는 르네상스 이후의 모든 발전 단계나 사회
교육과정의 본질은 규정된 교재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동화하는데 있다.
넷째, 학교는 정신적 훈련을 위해 전통적 교수방법을 받아들여야 한다.
다섯째,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중요시한다.
2. 교육특징
① 학교는 인류의 문화재 중에서 가장 존귀한 본질을 대표하나 사상과 이론 및 이상
교육론 조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작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는
Rousseau는 청소년기에 자기존재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때문에 인격적으로 ‘제2의 탄생기’로 보았고, Freud는 욕구와 당위성을 상호 조절하는 시기로 이해했으며, Erikson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 외에도 Gesell은 청소년기를 ‘결실의 과정’으로 이해했으며, Lewin은 ‘성인기로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지, 성인 생활의 준비가 아니기 때문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 내에 교육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일반적인 개념에서 보면 듀이의 교육목적은 다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지식을 가지고 규율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둘째, 사회제도를 개혁하고 수정하여 사
없는 탈상근 추세, 즉 재택근무와 탄력근무제도가 도입되고 조직에 얽매이지 않는 1인 창조직업이나 소호족, 프리랜서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채용제도나 평가제도도 이제는 평면적인 제도에서 입체적인 제도로 전환되고 있으며 능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기존의 연공서열제에서 능력위주의 인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
대안교육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이해될 수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현존하는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직시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교육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시기, 어느 곳에선들 기존의 교육이 안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