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
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또한, 융을 가리켜 분석 심리학자라고 한다. 정신적 현실에 대한 경험이라는 주관적 접근 방법으로 심리적 사실의 발견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융은 프로이트와 동료들로부터 신뢰가 깊었으나 고전적 정신 분석학의 과도한 성
철학적인 관점에서 풀어보고자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서술에서 ‘풀어내는 능력’을 담당하는 상상력과 서술의 짜임과 그 원리, 또 서술에 있어서의 물음의 중요성을 차례로 다루어보도록 하자.
Ⅱ.본론
(1) 서술의 뜻
서술은 ‘말할 거리를 말로써 풀어내는 일’이자 그렇게 풀어낸 말을 ‘
2007년에 고시된 개정교육과정에 문학의 목적을 ‘문학작품을 찾아 읽고 해석하며 문학작품을 생산하는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학습자가 문학작품을 읽고 해석한다는 것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그 시대의 문학을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명명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 사회의 변화와 갈등 상황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이 시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에 큰 획을 긋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15세기,
중세의 자연철학은 과학적,실용적 가치보다는 신학적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
16세기,
인문주의의 도래. ‘과학적 르네상스’, 공존의 시대. 신학적 가치를 찾는 데에서 탈피해 인간의 지적, 창조적 힘을 중시함.
↓
17세기,
혼합된 잡종의 과학. 이전의 과학이 자연에 대한 철
상상력’이 두드러진 시이다. 작가는 선적 이미지와 방법론을 통해 ‘현실부정-초월-귀환’이라는 선적 사유 체계를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연꽃 자체가 아니라 연꽃을 보고자 하는 마음의 간절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마음’에 대한 성찰은 ‘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