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2』, 민음사, 2002, p.225.
3.2.1. 분단콤플렉스의 관념적 발현
-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광장」은 60년대 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의 선두에 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과 사회의 구조적 동질성을 명확히 입증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광장」을 60년대 소설의 특징
, 예술원상, 3·1문학상, 대한민국 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1942년 이후 일제의 한글말살정책으로 평양에서 향리 빙장리로 지냈다. <기러기> <병든 나비> <애> <황노인> <머리> <세레나드> <노새> <맹산할머니> <독 짓는 늙은이> 등의 단편과 시 <그날> 등 많은 작품을 써두고 8·15광복을 맞았다.
작품마다 좋은 성과를 올려 오늘날의 지위를 구축하게 되었다. 그가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기성의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히는 것을 거부한 점은 막스 프리쉬의 경우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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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가 요한 괴테
1999년은 독일뿐 아니라 유럽, 미국, 아시아 등 괴테를 아는 모든 이들
소설이 그 유명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이다. 괴테는 이 작품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이 작품은 공전후무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베츨라르에서 돌아온 후 괴테는 프랑크프르트의 은행가 딸인 쇠네만(Elisabeth Schonemann)과 한때 약혼한 적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릴
소설 사이에 공백상태로 있던 시대를 채워주는 구실을 했으며, 개화기 이후 현대소설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문학양식으로 염상섭 의 《삼대》, 채만식의 《태평천하》, 박경리의 《토지》 등으로 계승되었다. 수많은 가문소설 중 본 논문은 조성기의 창선감의록과 김만중의 사씨남정기, 이 두 작품에
익혀, 계급 차대 ․ 서얼차대 ․ 문벌 중시의 유교적 제도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그것을 신봉하는 하층민들을 교화하기 위해 한글이 중요한 기술방법으로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천주교의 평등사상을 받아들인 동학이 싹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작품 내용도 대부분 빈곤, 사회적 모순, 지식인의 고뇌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한 작가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동아일보 사회 부장으로서 세칭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되어 1년간의 옥고를 치루기도 하였으며, 그의 미완성 장편소설인 ‘흑치상지’가 연재 도중 일제의 검열 당국에 의해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있다’고 말한다. 그렇듯 그의 작품 속에는‘삶’이라는 것이 있다. 거대한 역사 속에서 흘러 다니는 인간,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나갈 수밖에 없는 인간, 나약하기 그지없는 인간, 그리고 따뜻한 온기를 가진 인간이 존재하는 그의 장편소설 「허삼관 매혈기」에서 삶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요한에 의해 신예시인으로 소개를 받았다. 1934년에는 극예술 연구단체인 '동경학생예술좌'를 창립하였고 그 단체를 통해 첫 시집 <방가>를 간행한다. 그 다음해인 1935년에는 조선총독부의 검열을 피하려고 동경에서 시집을 발간한 것이 사유가 되어 평양경찰서에서 29일간 구류를 살았고 모더니즘 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