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졸업자의 경우, 남녀의 학력증가율은 각각 32.2%, 39.0%인 것에 비해 고등교육의 학력소지자는 12.4%, 7.2%로 고학력수준에서 남녀의 학력차는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한국국민의 학력구성비를 주요국과 비교하면 고등교육의 학력차가 전체의 21.2%를 차지하는 일본보다는 낮으나, 8.5%의 뉴질랜드나 9.2%
관점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콩트(A. Comte), 뒤르케임(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스(T. Parsons)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K. Marx)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주의,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해석학적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됨. 따라서 학급은 학교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되 고, 학교는 교육체제의 견지에서 그리고 교육체제는 사회를 위한 기능의 견지에서 설명 될 수 있다고 봄.
-모든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며 이 목적을 추구하는 데는 다른 사람들의 목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함. 그런데
교육사회학\"(김신일, 1993), p.88에서 인용한 것임)
그렇다면 여기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서 두 사상 모두 교육이 사회 재생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는 이
교육이론 역
시 사회이론을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른 이론적 틀이 존재한다.
본 장에서는 많은 교육사회학의 이론 중 거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
명하고자 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명
갈등 : 사회 갈등은 늘 존재. 갈등은 변화의 추진력.
변화 : 질서는 다만 한 순간의 질서
소외
- 갈등이론 : 재생산이론 / 생산이론
1) 재생산이론
- 대표적 학자 : Bowls & Gintis
- 학교는 끊임없이 경제구조, 특히 계급을 반영한다.
초등학교 : 노동자계급이 담보해야 할 가치들을 교육. 예를 들어
1) 규범적 패러다임 (규칙적인 과정)
: 전통적 사회학적 구조기능주의
① 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
② 일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행위가 안전되게 이루어질 때 규칙은 개인에 내면화되어 그 욕구 성향을 형성하고, 사회체제에 제도화됨으로써 역할 기
교육과 사회의 관계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공학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교육이 아니라 훈련(training)에 가깝다고 할 수 있고 그것은 전인적인 인간화를 위한 교육이 아닌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단편적인 사회화의 과정에 불과하다.
교육목적은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의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기준이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 얼마나 가치 있고 의미
교육 시스템도 변화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은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낙후되어 있다. 낙후된 교육과정과 지나친 입시 경쟁은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을 외면하고 사교육에 의존하도록 만들었다. 학생들은 피터지게 공부하고 있지만 그들이 고통스럽게 주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