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를 경영하였던 것과는 달리 일제는 이에 더하여 민족말살까지 획책하였다. 일제의 한민족말살정책은 식민통치의 전 기간을 통하여 계속 되었으며 한국사의 왜곡과 식민사학의 부식도 이러한 식민통치의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또한 일제는 ‘조선사편찬위원회’ 및 조선사편수회를 조직
조선사>>는 종래의 식민사학을 결집한 것이었다. 일제는 <<조선사>>를 통하여 식민사학을 체계화하는 한편 이후의 식민사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식민사학의 식민통치상의 기능을 밝히는 데 총독부가 설치한 조선사편수회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2.조선사편찬위원회
편찬에 대한 업무를 나누어 담당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1895년 4월 2일에 반포된 「내각 및 각부 분과규정(分課規定)」을 통해 의정부 편사국은 내각 기록국과 산하 史籍課로 격하되었다. 그 후 일제는 1922년에 조선사편찬위원회를 설치했고 1925년에는 조선사편수회로 개편하여 식민사학의 심화·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사학과를 졸업.
1929년 조선사편수회 수사관보, 수사관 역임.
1934년 진단학회 발기
1945년 국사관 창설, 관장 역임.
국학대학 교수
1946년 고려대학교 문리과대학 교수
1949년 문교부 편수국장, 고등고시 위원(2회-16회)
1951년 국사편찬위원회사무국장
1958년 한국사학회
식민주의적 조선연구의 강화였다.
일제는 1920년대 중반부터 이를 제도적으로 추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관학 연구조직을 체계화하였는데, 1925년 조선사편수회의 설치와 그 결과물인 『조선사(朝鮮史)』(1932)의 편찬이 대표적이었다. 또한, 총독부의 지원 하에 청구학회, 경성제대조선경제연구소 등 일
사학과 유심론사학의 방법으로 개발되어갔다. 그러나 당시 조선사편수회를 통하여 쏟아져 나오던 식민사학의 성과물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무엇보다 수량의 면에서 식민사학에 비할 바가 못 되었다. 조선사편수회나 경성제국대학이나 그를 위장한 학술단체인 조선사학회나 청구학회(
식민지 동화주의에 의거해 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비록 식민지 조선에 제국대학을 설립하긴 했지만 일본과 조선의 대학 숫자를 비교해 보면 일본의 경우 1940년 현재까지 제국대학 7개, 관립대학 15개, 공립대학 2개, 사립대학 25개, 총 49개의 대학이 존재하였지만 조선은 식민지 시기 내내 경성제국대학
사회경제문화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대되면서 ‘인과관계에 의한 사회발전을 구명하는 동시에 역사의 주체가 ’지배자로부터 피지배자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
사),양계(병마사)설치
cf. 고려 안찰사: 임기6개월, 임시순찰직, 상피제 원칙만 있고 적용안됨
조선 관찰사: 임기360일, 상주총책임직, 상피제 적용
cf. 상피제: 자기연고지로 부임못하고, 친족끼리 같은 관부에 못있게 하는 제도
양계의 방어사주, 진은 초기, 5도의 주부군현은 예종때 마련
군현에는
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