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명나라(명대)의 권력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1368˜1644)이다. 중국 민족은 몽고족(원나라)에 정복되어 약 100년 동안 지배를 받았다. 몽고족의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인들은 원나라가 쇠퇴한 틈을 타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머리에 붉은 수건
나라를 구할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들의 심리를 이용함으로써 민족적인 영웅으로 관우가 나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관우는 이 시기에 무안왕으로 봉해졌다.
『명나라에 들어서 관우숭배는 절정에 이르게 된다. 관우는 명대에 이르러 1582년 협천대제로 지위가 올라갔다. 이 후에 임진왜란이 일
나라 말기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과 부조리를 풍자한 글을 많이 썼다. 저서로는 《성의백문집(誠意伯文集)》과 우언체 산문집 《욱리자(郁離子)》가 있다. 송렴은 특히 전기문(傳記文)과 기서문(記敍文)에 뛰어나 산문의 대가로 인정받았다. 당시 조정의 제사·조회·조유·봉사 등의 의식에서 사용한 문
나라 말년 천하의 어지러움에 군웅이 다투어 일어났던 시대를 묘사하면서 무협소설에의 장을 열었다. 이에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은 중국 무협소설의 존재와 발전에 충실한 기초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어 송, 원, 명대에서 무협소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 송 때의 <강회이인록>과 명 때의
명대 출현했던 양명학(陽明學) 중국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으로 맹자의 선천적인 도덕심과 마음의 발양을 통해 타인을, 나아가 인간세계와 우주를 성실하고 바르게 하자는 이상을 형이상화한 것이다.
좌파의 자유주의적이고, 유물론 물질
소설’과 ‘연의소설’을 합하여 ‘역사연의소설 ’이라고 한다. 역사연의소설은 대부분 왕조의 흥망성쇠를 중심으로 서술하여, 여러 나라의 이야기, 한 왕조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런 역사연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 영웅전기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나라 때와는 달리 독자적인 행정권, 조세 징수권을 일체 갖지 못했고, 그 지역의 군사지휘권만을 가졌다.
왕양명의 양명학(陽明學)
1. 새로운 학문의 탄생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
명(神命)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리고 안자춘추에서 언급했던 차는 오늘날의 차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 차마고도 - 인류 최고의 교역로로 꼽히는 차마고도는 중국 서남부에서 윈난성, 쓰촨성에서 티베트를 넘어 네팔·인도까지 이어지는 육상 무역로이다. 윈난성, 쓰촨
명청대에 소설은 엘리트들의 고급문화와는 다른 성격의 저급하고 통속적인 대중 문화의 한 부분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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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1. 제재의 현실성
인정파가 다른 유파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주위에서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일상생활을
명 가정 1년인 1522년에 판각한 “가정본(嘉靖本)”이며, 이 판본은 나관중의 성을 따서 “나본(羅本)”으로도 불린다 성격은 사실적, 객관적으로 후한 말부터 위(魏), 오(吳), 촉(蜀) 세 나라의 쟁탈전으로 진에 의해 통일될 때까지의 중국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후한 말의 혼란과 위, 촉, 오 삼국의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