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중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희곡적 연극’을 비판한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은 연극의 흐름을 대단히 크게 바꿔놓았지만, 브레히트의 연극 역시 ‘텍스트중심성’에서는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희곡중심성, 텍스트중심성을 거부
Ⅰ. 개요
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Beaugrande & Dressler 1981:8-38)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
Ⅰ. 서론
온라인 토론은 면대면 토론과는 달리 시간과 공간을 달리 하는 학습자들이 가상공간에서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하여 상호간에 의사를 교환하는 상호작용 활동으로서, 주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토론은 토론 참여자
중심성을 해체하는 탈 개념화-탈 형이상학적 관점의 전략이 필요하다.
현실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바라보는 형이상학적 관점과 탈 형이상학적 관점을 나누는 기준은 텍스트와 개념 사이의 관계이다. 형이상학적인 관점의 특징은 텍스트를 개념을 담는 그릇으로 보는데 있다. 어떤 개념이 먼저 존재
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Ⅰ. 서론
오늘날의 아동들은 단순히 영상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제작해 타인과 공유한다. 우리나라 유튜브 온라인 파트너십 담당 매니저에 의하면 대부분의 장난감 채널은 아이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외국의 경우 아동 유튜브
Ⅰ. 서 론
소셜미디어는 자신을 남에게 알리는 데 좋은 매체로 볼 수 있다. 필자는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평상시 카페, 블로그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올리기도 하며, 좋은 기사내용도 복사해 붙여넣기를 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또한 유튜브도 잘 활용
Ⅰ. 서 론
문화는 그 ‘차이’에서 기인을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성을 바라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정체성은 곧 집단과 집단, 국가와 국가 간에서도 나타난다. (서구의 이데올로기)
제국주의를 피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 동질성을 찾으려고 하는 경우라 종종 있
통신수단이 발전함에 있어서 네이버 폰등 화상채팅을 비롯, 각종 UCC의 발달은 인터넷에서의 의사소통이 단지 텍스트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증명
인터넷은 사실상 생활이 되었고, 이모티콘 또한 우리 생활 어느 곳에나 존재하게됨
이모티콘이 통신언어라는 특수성을 넘어서, 일상언어로의 환원을
3) 음향에 의한 난청
① 급성 음향 외상: 강대한 소리에 노출되어 청각장애가 된 경우로 예를 들면 귀근처에서 총기류의 폭발이나 소음하의 작업 중 갑자기 귀마개가 빠지는 경우 등
② 소음성 돌발성 난청: 오랫동안 소음이 있는 작업장에 종사하는 경우 갑자기 고도의 난청이 된 경우
③ 만성 소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