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결과였기 때문에, 또 다른 새로운 논리에 쉽게 흡수될 수밖에 없었다. 그가 1935년 김기림에 의해 주목할 만한 신인으로 추천된 소식을 듣고 “승천을 시작하여 지붕을 뚫고 샤갈의 그림처럼 하늘로 높이 날았”었다는 회고나, 이후 김기림에게 경도되어 이미지즘 시학을 추구하게 된 것은 이 사실
관찰가는 단순히 순수하게 눈앞에 있는 현상만을 확인한다. 그는 현상의 사진사가 되어야 한다. 그 관찰은 정확하게 자연을 표현하여야 하는 것이다. …… 그는 자연을 경청하고 그것이 명령하는 대로 쓴다. 그러나 한번 사실이 확인되고 현상이 충분하게 관찰되면 관념이 생기고 추리가 시작된다. 여
관찰․분석한 결과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아니다. 민요도 겉으로 보아서는 슬프지만 슬픔과 함께 해학을 지니고 있어서, 해학이 슬픔에 빠져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예컨대,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 십리도 못가서 발병 났네”라고 하는 아리랑의 사설같은 것은 이별의 슬
문학론을 전개한다. 47년 여름 이후 미군정의 좌익에 대한 탄압이 증폭되자 김남천은 박헌영의 지시로 월북한다. 김남천의 최후에 대한 설은 의견이 분분하나 정확한 기록이 없으므로 미궁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그의 대표작은 이 글에서 소개할 <경영>, <맥> 연작으로, 각각 1940년과 1941년에 발표되었
시대에 재발견되어 르네상스와 프랑스의 고전주의에서 희곡의 규범으로 통용되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전성기의 시학과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 시대의 `고전적 교조`에서 비극 창작의 절대적 지침으로 승격되었다. 이때는 가히 문학론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문학론’이 가능할 것으로 전제하였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국어과의 영역으로 언어 기능을 담당하는 ‘표현․이해’, 언어 현상을 담당하는 ‘언어’, 문학 현상을 담당하는 ‘문학’으로 크게 세 영역으로 나누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세 영역으로 나누게 되자, 국어과가 마치 상호 이질적인 요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문학론〉(대조, 1948. 8) 등은 이론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던 우익측의 민족문학론을 논리화ㆍ체계화시킨 글로 평가되었다.
그는 이론투쟁과 아울러 조직력을 중시했다. 박종화ㆍ이하윤ㆍ김진섭 등이 중심으로 있던 중앙문예협회의 불투명한 성격을 거부하고, 서정주ㆍ조연현ㆍ곽종원ㆍ박목월ㆍ조지
관찰령(1936.12), 국가총동원법(1938.4) 으로 전시하의 사상을 철저하게 통제 하였다. 윤충의, 『1930년대 리얼리즘의 형상화 방법』, 인문과학연구, 대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4.
1.2 1930년대의 서울
1930년도를 전후한 시대의 서울은 19세기의 파리와 같은 대도시에 비교할 수는 없었으나, 명치유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