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가치가 정보의 가치가 된 것이다.
근대 문학으로 지칭되는 이전의 문학은 작가 개인이 고독한 상황 속에서 작업하여 창작되었고,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자 또한 여가와 고독이 보장되는 공간에서 읽고 즐겼다. 어떤 텍스트든지 내밀한 정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전제되었다. 그러나 정
문학사적 상황을 복원시켜 텍스트와 컨텍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보하고자 했다. 이는 기존의 분석방법이 아니라도 충분히 문학텍스트를 읽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탈정전적 경향의 대중문학 연구
대중문학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1990년대 이전에도 있었으나 대체로 사회적 반향을 불
문학과는 다른 세계에서 경험하는 불평등의 본질과 원인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먼저 우리는 '문학'이라는 말이 뜻하는 바를 분명히 해야 할 것 같다.
일반적으로 문학은 특정한 미학적 자질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는 일단의 텍스트 들을 의미
문학사적인 평가를 개괄하여 보고, 원형의 분수처럼 전 방향으로 뻗어져 나간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평가 속에서 일괄적이라기보다도 가시적인 영역 속에서 우리가 임의적으로 취한 파편적인 각각의 논의를 표면적으로나마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그것을 통하여 이상이라고 하는 문제적 텍스트의 해석
1. 서론
판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한국 음악의 형식 중 하나이며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어 있다. 판소리 공연은 광대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 같이 한다. 광대가 창을 하는 동안 고수는 장단을 맞춰 준다. 장단은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엇모리, 휘모리 등이 있다.
문학은 여전히 뮈토스를 지향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간략히 우리의 논의 순서를 밝힌다. 먼저 위의 글에서 간략하게 언급했던 인식의 한계와 문학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들을 분석해본다. 이 과정에서 뮈토스와 로고스의 대립양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얼굴이 드러나 사설시조
→ 세속적 삶의 한 국면에서 포착된 독특한 표정과 몸짓이 날카롭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작품에서의 여인이 고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소재의 아름다움이나 도덕성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형상화되는 삶의 진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Vladimir Nabokov의 Lolita, 정전에 대한 패러디으로서의 탈식민지 문학 J. M. Coetzee의 Foe, 그리고 흑인여성의 역사와 비애를 담은 Toni Morrison의 Beloved 등이 그 예이다.
셋째, 독자의 위치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생산해내는 적극적인 위치로 격상함에 따라 이전에 행해졌던 텍스트의 절
텍스트의 미학적 성취도와 양적인 규모는 한국문학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줄기찬 탐색의 연대기로서 문학사의 한 시대를 장식할 만하다.
본 발제지에서는 서정주의 ‘자화상’과 ‘추천사’를 다루었다.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현존하는 여러 텍스트를 비판하기 보다는 있는 자료를 토대로 바람직한
문학계, 종교계 등 이루 다 열거할 수가 없다(정춘수, 김동환, 최재서, 주요한, 김활란, 모윤숙, 고황경, 등) 이들을 제2세대 ꡐ변절 부일파ꡑ라고 하는 것이다.
Ⅱ. 친일파의 친일행위
내선일체와 민족말살
민족 해체․말살작업의 구체적인 정책의 첫째가 창씨개명이었다. 개인적 혈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