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주로 택하게 되는 것도 같은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문학 교육이 과연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는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문학을 과연 구조화하여 가르칠 수 있는가, 구조화하여 가르친다고 해도 한계점은 없는가, 문학텍스트만을 가르쳐야 하는가, 작자와 수용
Ⅰ. 개요
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Beaugrande & Dressler 1981:8-38)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방법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신문활용 문학수업은 다양한 방식의 구현과 스스로 문학의 원리를 이해 해 가는 주체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기에 제시한 <소설 신문>활용 수업을 응용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방식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를 바란다.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
Ⅰ. 들어가며
지금까지 문학 교육의 현장은 정체되어 있고 고답적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아왔다. 이러한 비판적 목소리가 거세지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동안의 문학 수업이 지식 전달에 치우친 교사 중심의 수업이 되어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문학텍스트를 가
문학의 ‘상호 텍스트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가 당시의 식민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고민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당시 논의 되었던 문학사적 배경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교재인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1』을 통해 당시 문학사적인 배경
Ⅰ. 지식생산
1.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노동 분배를 위한 조정 기제
조정기제(coordination mechanism)는 전체 공동체의 효율적인 작업을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구성원들간의 노동 분배가 일어나도록 하는 기제를 언급한다. 개인간의 노동을 조정하는 기제는 집권화된 조정기제와 분산화된 조정기제로 구
ꡐ문학ꡑ은 교과로서의 자질을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있는 인간의 정신 활동 분야이다. 문학의 교과적 자질은 문학 내부의 폭넓은 교육적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며, 그 교육적 작용이란 상상력과 언어의 심미적 형식에 의한 삶의 경험 기제를 문학이 제공하고 있다는 데
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텍스트는 추상적인 논리 과정을 귀납, 분류, 비교 등의 심리적 과정을 통해 언어적 형태로 나타내는 글을 말한다. 둘째로 텍스트가 지닌 효력(force)을 기준으로 하여 텍스트를 생산하는 필자의 의도를 네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즉, 정보 전달을 위한 것, 설득을 위한 것, 즐거움을 주기 위한 것, 문학적.